崔 소환됐지만 각종 의혹 부인…檢 '중수부급' 투입 총력전

행적이 묘연했던 '비선 실세' 의혹의 당사자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31일 오후 검찰에 출석해 피의자 조사를 받게 되면서 검찰 수사가 중대 갈림길에 섰다.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과 그 주변인을 상대로 정면 승부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고, 최씨를 비롯한 청와대 전직 비서진 등 의혹 당사자들은 하나같이 사력을 다해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형국이다.

일각에선 사안이 워낙 다양한 데다 최씨가 귀국 전부터 언론 인터뷰와 변호인 등을 통해 각종 의혹을 대부분 부인해 혐의 입증이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씨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800억원대 기금 모금에 깊이 개입하고 이들 재단을 사유화한 의혹, 개인 회사인 더블루K·비덱코리아 등을 통해 기금을 유용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최씨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태블릿PC의 존재가 등장하면서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등 청와대의 국방·외교·경제·대북 관련 기밀 문건을 사전 열람하는 등 '국정농단' 논란이 거세게 일기도 했다.

교육부가 특별감사에 착수한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의혹 역시 검찰이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최씨는 귀국 전부터 여러 경로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부인해왔다.

그는 독일에서 세계일보 인터뷰를 통해 정부 인사 개입설과 미르·K스포츠 재단 특혜 의혹, 차은택씨의 재단 운영 농단 의혹, '팔선녀' 비선 모임 등을 부인했다.

대통령 연설문을 수정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선 직후 초기에는 메일로 받아봤다"고 일부 인정하면서도 "민간인이어서 국가 기밀인지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문제의 태블릿PC 존재와 관련해선 "태블릿을 갖고 있지도 않고, 쓸 줄도 모른다.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최씨의 입을 통해 검찰이 의혹의 실체를 밝힐 만한 단서를 잡기가 쉽지 않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사회와 야권은 물론 여권에서도 최씨의 신병을 확보해 '비선실세' 의혹의 실체를 철저히 파헤치고 엄벌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검찰이 최씨에게 귀국 다음 날 바로 출석 통보를 한 것도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 검사 몇 명으로 시작된 수사는 '수사팀' 단계를 넘어 이영렬 중앙지검장을 본부장으로 한 '수사본부'가 구성될 정도로 대폭 확대됐다.

최씨를 소환조사한 이날 수사본부는 중앙지검 3차장 산하 첨단범죄수사1부를 추가 투입했다.

수사 및 지휘에 참여하는 검사는 20명 안팎으로 늘어나게 돼 지금은 사라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급으로 인력이 투입되는 모양새다.

청와대 인적 쇄신까지 가져왔지만 여전히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검찰의 명운이 걸린 수사'로 불리는 이번 사건에서 '승부수'를 던진 검찰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