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도 시위 소방용수 공급 안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간부회의를 소집해 "지금은 국가 리더십의 공백 상황"이라며 "서울시 전 간부와 직원들은 혼란스러운 시기인 만큼 직무에 집중하고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 국장급 이상 46명이 참석하는 간부회의에서 "중앙정부가 흔들린다고 해서 서울시도 흔들리면 절대 안 된다"며 "정책·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고 적극적이고 과감한 행정으로 돌파해 나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때일수록 서울시 공직자들이 흔들리지 않고 시민 생활 안정에 충실해야 한다"며 "특히 안전 문제만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겨울이 다가오고 있어 노인, 장애인, 노숙인, 쪽방 주민 등 취약계층에도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기자단과 차담에서 위례신사선을 언급하며 "(사업제안자인) 삼성물산이 빠지더라도 사업이 이뤄지도록 공세적으로 나설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주말 시위 당시 경찰에서 소방용수 사용 요청은 없었다면서 "앞으로도 공급을 안 한다는 원칙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이 막판에 보건복지부와 틀어진 것도 '비선 실세'의 힘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보냈다.

그는 "지난번 복지부가 사실상 합의를 다 했는데 왜 바꿨는지 이런 국정 농단이 너무나 많을 것 같다"며 "합리적으로 장관까지 결재를 얻어서 통보 왔던 게 어떻게 청와대가 작동됐는지…"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국가정보원의 '박원순 제안문건'에도 청와대 이야기가 나왔다면서 "만약에 그렇다면, 그야말로 청와대 자체가 범죄 집단"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 대해서는 "저 자신을 포함해 정치적 이해나 이익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누구를 세울 것인가에 대한 합의, 권한은 어디까지며 대통령은 어떤 위상으로 존재하는가 등에 대해서 합의가 없다"면서 "우리 사회의 리더들이 합의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