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학회 10주년 기념 학술회의 축사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31일 탈북민의 정체성과 관련 "'고향이 북한인 한국인'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우리가 (그렇게 인식하고)가야 할 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학회 10주년 기념 학술대회 축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고향이 그저 함경도인, 평안도인 한국 사람과 같이 살아간다는 인식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탈북민 3만 명 시대를 맞아 정부도 정책을 개선하고 탈북민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껴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큰 방향은 기존의 보호, 지원을 넘어서 자립과 자활, 무엇보다 사회통합이라는 측면에서 함께 통일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에 따라 탈북민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탈북민은) 취업도 어렵고, 취업해서도 산업스파이라는 누명을 벗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분도 있고, 탈북민이라고 하면 취업을 안 시켜줘서 조선족이라고 속이고 식당에 취직했다는 사연도 들었다"며 "이런 어려운 분들이 차별과 편견에서 벗어나서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로 나가게 되면 하나센터를 중심으로 여러 민간과 지역자치단체들이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협력, 정부와 민간의 협력과 역할분담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