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정국 수습책을 논의하기 위한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 간의 회동이 거국중립내각 구성과 특검 등을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 속에 10분 만에 결렬됐다.

정 의장과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가졌으나 논의 시작 전에 파행됐다.

정 원내대표는 회동을 시작하자 마자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과 특검도입 문제에 야당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비판했고, 이에 우 원내대표가 반발하자 10분 만에 퇴장해버렸다.

국정운영 마비 사태에 대한 국회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회동은 애초 모두발언 없이 비공개 논의에 들어가려 했으나 정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자청해 야당의 태도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야당이 제안한 거국중립내각안을 대통령께 건의드렸다.

심사숙고 끝에 여야가 인정하는 중립적인 인물로 내각을 맡겨서 국정을 안정시켜야된다는 충정에서 비롯된 결정이었다"면서 "그런데 그 이후 '일고의 가치가 없다', '꼼수다'라는 야당의 즉각적인 반응을 보고 참으로 놀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국가적 위기를 수습하는 데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하는 것 아니냐"라면서 "어떻게 국가적 위기를 볼모로 해서 정치공세적 자세로만 일관해서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특검도 저희 당이 수용하겠다고 했는데, 대통령이 무슨 특검을 임명한다고 야당이 그런다. 대통령이 입맛에 맞는 특검을 어떻게 추천할 수 있겠느냐"라면서 "야당 측의 모든 제안을 전폭적으로 수용했는데, 즉시 걷어차 버린 이유는 무엇이냐. 대통령을 끌어내리겠다는 것이냐. 하야·탄핵정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냐"라고 강조했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저런 이야기 하면 난 못한다"며 "반성은 커녕 오자마자 정치공세한다"라면서 자리에서 일어났고, 이에 정 원내대표는 회담장에서 퇴장해버리면서 회담이 파행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