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30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은 국무총리를 즉각 해임해야 한다" 면서 "새 총리를 여야 합의로 임명해 외교권까지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팬클럽 연합체 회원 등을 상대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국민희망 시국강연회'에서 "총리 해임은 국정혼란과 국가붕괴사태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여야가 합의하는 총리를 임명하고 권한을 모두 위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또 "보도에 따르면 외국 정부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더이상 책임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로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라 한다" 며 "외교 공백이 지속되면 우리는 더 큰 위기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외교까지도 총리와 내각으로 넘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 나흘 동안 부산·경남과 광주·전남을 다녀왔다"고 소개한 뒤 "성난 바닥 민심을 가감없이 직접 들었다. 민심은 미움을 넘어 믿음을 상실했다" 며 "박 대통령의 국기붕괴, 헌법파괴 사건으로, 먹고살기 힘든 국민이 행동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직접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헌법 84조는 대통령을 형사소추할 수 없게 돼 있지만 대통령에게 진실을 은폐할 권리를 부여한 것은 아니다. 대통령과 최순실 씨 등 관련자들이 말을 맞추고 진실을 은폐하려 한다면 반드시 국민의 분노와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