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국정쇄신안 나올 듯…새누리당, 29일 긴급최고위 소집
침묵 깬 '친박 중진' 회동…黨상임고문단까지 청와대 방문


여권이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 수습을 위해 청와대 보좌진과 내각의 진용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특히 국정쇄신 카드로 총리에게 국정운영의 상당 부분을 맡기는 '책임총리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여권 내에서 급부상하고 있어 주목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금주 말 정치권 안팎의 여론 수렴 등을 거쳐 청와대 보좌진과 내각 개편을 포함하는 인적쇄신안을 이르면 31일께 공개할 것으로 예상돼 내주 초가 국정수습 여부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이날 오후 새누리당 상임고문들을 청와대로 초청, 국정 마비의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정국 해법을 논의했다.

국회의장을 지낸 김수한 박희태 상임고문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회동에서는 다양한 국정수습책이 제시됐으며 박 대통령은 이를 진지하게 경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에게 시국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면서 "이 난국을 잘 수습해나가려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또 우병우 민정수석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비서관 10명은 29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원 사표를 제출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전날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의 회동 이후 일괄 사표제출을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26일 먼저 사표를 냈다.

정호성 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관 등 측근 '3인방'도 별도로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여권 내에서는 격앙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청와대 보좌진을 넘어 내각까지도 전면 쇄신하는 게 불가피하다는 주문이 대두되고 있어 큰 틀의 개각도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파문을 계기로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공약한 책임총리제를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여야의 후보군 추천을 거쳐 중립적이면서도 위기관리 능력이 있는 인사를 총리로 임명한 뒤 헌법 87조에 보장된 국무위원 제청권과 각료해임 건의권을 일정 정도 부여해 대통령에게 집중된 국정의 권한과 책임을 분담케 하는 것이다.

그동안 야권과 학계를 중심으로 제기돼온 '거국중립내각'은 여야의 내각분배로 오히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펴나가기가 어렵다는 점 등으로 인해 회의론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휴일인 30일 오후 2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함께 대통령이 국무총리와 상의해 개각을 진행하는 책임총리제 실시 등 고강도 인적 쇄신 방안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침묵을 지켜온 친박(친 박근혜)계 의원들도 긴급 모임을 갖고 이번 파문의 수습을 위한 역할을 모색하고 나섰다.

서청원 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친박계 중진들은 당 지도부의 일원인 친박계 조원진 최고위원의 주선으로 이날 오전 조찬회동을 갖고 사태 수습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도 책임총리제 방안에 대해 특별히 부정적인 견해가 표출되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오히려 "일부 공감하는 부분이 없지는 않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당내 비주류인 비박계도 파문 수습을 위한 행보에 조심스럽게 나서고 있다.

지난 28일에는 당내 여성 최다선인 나경원 의원을 중심으로 일부 비박계 의원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한 바 있다.

여권은 이 같은 인적 쇄신 노력과 함께 야권을 향해 조속히 특별검사제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야권이 내년 대선을 의식해 정략적 차원에서 현 국면을 길게 끌어가려고 한다고 보고 특검 도입을 통한 조속한 진상규명 쪽으로 국면을 전환해보려는 의도다.

김현아 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치적 계산보다 조속한 진실규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우선 특검 방식을 조속히 결론 맺어야 한다"고 특검 협상을 중단한 야권을 겨냥했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