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만시지탄…미봉책으로는 분노 가라앉힐 수 없다"
국민의당 "내각 총사퇴·대통령 탈당·중립거국내각 구성"


야권은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을 대상으로 일괄사표 제출을 지시한 것과 관련, "만시지탄"이라며 인적쇄신이 미봉책에 그쳐서는 안되며 이번 사태에 책임있는 내각도 문책하는 개각까지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전대미문의 의혹에 대한 국민의 분노에 비추어 너무 늦은 조치"라며 "비서진 1~2명을 교체하는 것으로는 끝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전면 교체가 필요하며 특히 우병우 민정수석과 문고리 3인방,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은 확실하게 교체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위법한 일을 한 사람들은 확실하게 처벌받아야 하며, '최순실표 내각'도 즉각 책임을 물어 교체해야 한다"며 "국민을 떠보려는 미봉책으로는 결코 국민의 들끓는 분노를 가라앉힐 수 없음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SNS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의 청와대 비서실 인적 청산 지시는 만시지탄이지만 잘 하셨다"며 "'찔끔청산'은 국민 분노를 달래지 못한다.

내각 총사퇴와 대통령 탈당, 중립거국내각 구성, 최순실 등 철저한 수사와 처벌, 무엇보다 대통령 자신부터 조사받겠다는 '내탓이오 반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