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주말 숙고 거쳐 우병우·3인방 등 인적쇄신 결단
靑 참모진 외에 총리ㆍ경제부총리 등도 교체 가능성 거론
인적쇄신 마무리 한 뒤 '최순실 관계' 재차 소명할수도
내주 일정 최소화 하며 인적쇄신 집중 검토해 발표할 듯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로 표류하는 정국 수습의 해법을 놓고 주말 동안 장고에 들어간다.

이르면 내주 초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수습책의 핵심 카드는 인적쇄신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가 2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그러면서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을 위해서 다각적 방향에서 심사숙고하고 계신다"고 강조한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은 다각도로 검토하고 숙고해 인적쇄신부터 시작해 빠른 시일 내 모든 것을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그 시간까지 좀 지켜봐달라는 의미가 '국민불안 해소와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에 담겨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꼭 필요한 외교ㆍ안보ㆍ민생관련 일정을 소화하되 불필요한 외부일정을 최소화하는 등 인적쇄신 구상을 마무리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최 씨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측근 인사들을 읍참마속해야 이른바 '비선실세' 의혹 제기로 흔들리는 민심을 안정시키고, 사실상 마비 상태인 국정의 동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을 90분간 면담한 자리에서 '조속한 인적쇄신'을 건의했고, 정진석 원내대표도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이 안 하시면 당 지도부가 전원 사퇴해야 한다"며 청와대 및 내각의 '전면 인적쇄신' 요구 방침을 재차 명확히 한 만큼 박 대통령의 인사조치가 사태 수습의 첫 발이 될 수 있다.

새누리당 내에선 수석비서관 이상 청와대 참모들의 일괄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이 기본 전제인 만큼 수석들의 일괄 사표를 제출받기보다는 책임을 가려 선별 사퇴시킬 가능성이 크다.

한 참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치적으로 사실상 사표를 냈고, 대통령의 뜻에 맡긴 상황"이라며 "박 대통령은 후임자 인선까지 포함해 다음주를 목표로 최대한 빨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과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중 일부 또는 전부를 물러나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이름이 오르내리지 않았더라도 강력한 쇄신 의지를 보여주는 차원에서 나머지 참모들도 쇄신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내각에서도 황교안 국무총리를 교체하면서 책임 총리를 내세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황 총리 외에 경제위기 대응을 위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등 경제팀 각료를 바꿀 가능성도 있다.

다만 국정 공백 우려와 후임자 인선 난항 등의 현실적 문제를 고려해 한꺼번에 인적쇄신을 단행하기보다는 순차적으로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을 교체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개각 과정에서는 정치권 일각에서 요구하는 거국 중립내각을 구성하는 문제도 논의될 수 있지만, 당장 비중있게 검토되지는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치권의 요구를 수용하는 차원에서 책임총리제가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인적 쇄신을 마무리하면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 또는 공개석상 발언 등을 통해 이런 조치들에 대해 직접 설명하면서 다시 한 번 사과와 재발방지의 뜻을 밝힐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국민이 가장 궁금해 하는 박 대통령과 최 씨와의 관계에 대해서 박 대통령 스스로 더욱 명확하고 진솔하게 설명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그러나 야권 일각과 재야 시국선언 등에서 거론되는 하야나 여당 일각에서 나오는 탈당 주장은 현재로서는 수용하지 않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강병철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