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하야·탄핵' 거리두기 속 일부는 대통령 퇴진 거론
거국중립내각 요구 확산 속 민주 지도부 "아직은 논외"…단계적 대응전략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8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파문과 관련, 총공세를 펴면서도 시민사회 단체 등이 주도하는 29일 장외 촛불집회와 '대통령 탄핵·하야' 주장과는 선을 그었다.

책임있는 정당의 모습을 부각, 자칫 초래될 수 있는 역풍을 경계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의 대통령 하야 요구와 관련,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더 혼란이 오고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에게 돌아간다"고 거리를 뒀다.

그는 또 촛불집회 참여 여부와 관련해서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장외로는 안 나간다"며 당 차원의 참여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주자 가운데서도 이재명 성남시장을 제외하고는 문재인 전 대표나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대부분이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기자간담회에서 촛불집회 참석 여부와 관련, "아직 정치권에서 그렇게 나서선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하야 주장에 대해서는 "그렇게 강경하던 박지원이 요즘 왜 그렇게 약해졌느냐는 비난도 많이 받지만 대통령은 보호돼야 하고 헌정 중단이 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당은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서 민생·경제·위기 대응에 적극 나섬으로써 '최순실 블랙홀'에 따른 국정붕괴 사태를 막겠다며 '책임있는 수권정당'의 면모를 강조하는데도 주력했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상화를 위한 비상시국 안정체제에 돌입하겠다"며 "경제, 외교안보 등 국정자문단을 중심으로 전직 등 국정경험 있는 분들을 모셔 역량을 총동원하는 체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야권내 대다수 잠룡들에 이어 국민의당 박 비대위원장도 이날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공식 요구하는 등 야권 내에서 중립내각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아직은 논의하지 않는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태의 추이를 보며 단계적으로 대응 수위를 높여도 급할 게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 핵심인사는 "내각 총사퇴와 중립내각 구성 주장을 통해 선명하게 가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국민의 불안감을 최소화하며 안정감을 주는 쪽에 방점을 두고 있다"며 "상황을 보여 단계적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야권은 주말 장외집회의 참석 규모 등에 촉각을 세우며 그 파장을 주시하고 있다.

야권은 대응 수위를 조절하면서도 강도 높은 대여 비판으로 압박 수위를 한껏 올렸다.

추 대표는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하늘도 알고 땅도 알거늘…새누리당의 죄목은 국정농단 부역범죄"라고 썼다.

민주당 소장파 모임인 '더좋은 미래' 및 김근태계 모임인 '민평연'은 공동성명서에서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요구하는 민의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며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적 개편과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총사퇴, 여야가 수용할 수 있는 중립내각 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여야 대표와 국회의장의 협의로 책임총리를 임명하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광주를 방문한 안철수 전 대표는 성명에서 "우선 비서실장과 총리가 당장 그만두라. 사태를 빨리 수습하지 않으면 강제로 수습될 것"이라고 경고했고, 김부겸 의원은 SNS 글에서 "촛불은 들불이 될지 모른다.

거국중립 내각이 정답"이라며 "대통령은 남은 1년4개월여 임기에 연연해선 안된다.

내일 오전까지 특단의 수습책을 발표하라"고 '최후통첩'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SNS 글에서 "박근혜는 이미 대통령이 아니다.

이제 국민이 불복종 퇴진운동에 나서야 한다.

국민이 위탁한 통치권한을 제멋대로 근본을 모르는 여인에 던져줘 버렸다"며 "막장 드라마…주연 박근혜는 하야, 감독 최순실은 구속, 주연급 조연 새누리당은 해체로 책임져야"라는 표현까지 썼다.

최순실 파문 와중에 종적을 감췄던 조인근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이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 최순실 씨와의 관계를 부인하며 "개인 PC로 연설문이 유출된 건 제 상식으론 이해가 잘 안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야권의 비판이 쏟아졌다.

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녹화 사과' 후 최순실에 이어 조 전 비서관도 대통령이 인정한 사실조차 부인으로 일관하며 대통령이 국정농단의 중심에 있었다는 사실만 확인해주고 있다"며 "최순실 게이트를 '박근혜 게이트'로 부를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대통령과 측근들은 거짓의 굿판을 걷어치우고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진실을 고백하고 참회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