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상설특검은 사이비특검"…與 상설특검 움직임에 선긋기
"거국중립내각" 목소리는 야권내 계속 확산

최순실씨 국정 개입 의혹 파문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야권은 청와대 참모진 사퇴를 포함한 신속한 후속조치를 촉구하고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등 박근혜 대통령에게 겨눈 칼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도 최씨의 해외 도피 생활을 사실상 방조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정부에 즉각적인 소환 대책을 주문했다.

그런 한편으로 야권은 일각에서 '탄핵' '하야' 등 극단적인 요구가 나오고 있지만 공세 수위를 조절하는 등 여론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울러 이번 사태가 모든 국정의 '블랙홀'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 경제·안보 챙기기 행보로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도 부각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오늘이라도 청와대 전면개편 의지를 밝히고 문제된 수석부터 전면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는 모든 수단을 통해 최씨를 국내로 송환해야 한다"며 "법무부와 외교부만 상의하면 되는 문제인데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번 사태를 '박근혜 대통령 국기문란사건' '박근혜 대통령 헌법파괴사건'으로 규정하고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안 전 대표는 "비상상황인데 왜 아무도 책임지지 않느냐"며 "대통령 권한을 최소화하고 여야가 합의해 새로 임명된 총리가 국정을 수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문재인 전 대표를 위시해 터져 나온 거국중립내각 구성 요구도 계속됐다.

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최순실에 의해 오염된 청와대와 내각은 이 사태를 수습할 자격이나 능력이 없다"며 "비상시국을 헤쳐나갈 거국국민내각이 필요하다.

여야가 머리를 맞대는 비상시국 회의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병두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대통령 주도의 국정쇄신으로는 사태를 수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소 거국내각은 되어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상설특검이 아니라 별도특검을 추진키로 한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특검에 동참하기로 하면서도 이를 악용해 의혹 덮기에 나설 가능성에 선을 긋고 나섰다.

추미애 대표는 페이스북에 "민심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는 데 새누리당은 이 상황에서도 특검을 수용하는 척하며 진실 발견을 방해해선 안 된다"며 "상설특검은 사이비특검이요 하나 마나 특검이다.

수사 기한·대상·범위를 특별법으로 정하는 최순실 게이트 특검법에 의한 특검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이날 긴급의총을 열어 검찰의 선(先) 수사, 후(後) 특검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야권공조에 균열을 예고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대통령은 형사소추를 받지 못하며 수사도 할 수 없다.

성급한 민주당이 특검의 칼을 빼자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정략적으로 수용했다.

여권은 틀림없이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하는 상설특검제를 요구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일부 의원들이 대통령 탄핵과 하야를 언급했지만 국민의당은 헌정중단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야권은 '최순실 게이트' 정국과 별개로 경제 살리기 등 민생행보를 통해 여권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당장 민주당은 28일 '비상경제 일자리 최고위원회'를 열어 부동산·가계부채·청년일자리 해법을 제시할 방침이다.

경제·안보 점검회의도 수시로 열기로 했다.

국가 경제가 수렁에 빠져들고 있지만, 최순실 사태로 정부 기능이 사실상 마비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수권정당의 면모를 국민에게 분명하게 각인시키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최씨 지키기에 골몰한 나머지 경제를 포기하고 산적한 민생현안을 내팽개치고 있다"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