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이반 심상치 않은 상황 인식…'한 점 의혹없는 진실규명' 강조

황교안 국무총리가 27일 갑자기 국무위원 간담회를 소집한 것은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하면 흐트러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한 취지로 보인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청사에서 예정에 없던 국무위원 간담회를 열었다.

총리실에서 갑작스럽게 국무위원 간담회 일정을 공지했을 때만 해도 간담회 소집 배경을 놓고 갖가지 추측이 나왔다.

정치권에서 내각 총사퇴 또는 거국중립내각 조성 요구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단안이 발표되는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실제로 최순실 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잇따라 보도되면서 '탄핵' 또는 '하야'라는 단어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로 오를 만큼 민심 이반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었다.

이 날 황 총리의 메시지는 그만큼 상황의 위중함이 묻어났다.

특히 황 총리가 정치 쟁점을 놓고 긴급하게 국무위원 간담회를 하는 것 자체가 매우 이례적이었다.

황 총리의 메시지는 ▲한 점 의혹도 없는 진실 규명 ▲공직기강 확립 등 두 가지로 요약이 됐다.

황 총리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최근 제기된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른 철저한 검찰 수사는 물론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 의혹이 갈수록 증폭되고 여권 내에서도 특검은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를 적당히 모면하려고 했다가는 국민적인 분노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다는 위기감의 표현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검찰이 이날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미 최 씨를 비롯한 핵심 인물들이 출국한 상태여서 '늑장 수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고, 사정당국이 하루 빨리 최씨를 국내로 송환해야 한다는 여론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황 총리는 또 공직기강 확립도 빼놓지 않았다.

실제로 최 씨가 연설문 작성 등 국정에 개입한 의혹이 잇따라 보도되면서 공직 사회 내에서 "최순실을 위해서 일한 게 아니냐"는 허탈함이 팽배해 있었다.

일각에서는 레임덕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남은 임기 1년 4개월 동안 공직 사회가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었다.

이에 대해 황 총리는 "전 공직자는 언행에 유의하고 공직기강을 엄정히 유지해 나가야 한다"며 "공직자의 일거수일투족에 언론과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 말과 행동에 신중하고 자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모든 공직자는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본연의 임무에 집중해야 한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굳건한 태세를 유지하고 소관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해 국민을 안심시키고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언론과 국민의 불신과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는 등 국정운영 여건이 매우 엄중하지만 주요 민생 정책과 안전 등 국민 생활을 챙기는데 결코 차질이나 빈틈이 있어서는 인된다"며 "경제와 안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의 국정운영이 흔들리면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민생은 더욱 힘들어 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