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시기는 검찰수사 보며 검토…전방위 수단 고려"
우병우·'문고리 3인방' 해임 등 청와대 전면쇄신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검사제를 공식 추진하기로 확정하고, 청와대 비서실의 전면적인 개편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특검을 추진하기로 한 당 지도부의 입장을 추인했다고 이재정 원내대변인이 26일 밝혔다.

다만 특검 추진 시기와 관련해서는 진행 중인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결정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의총에서 최순실 게이트의 심각성과 시시각각 변하는 여론을 아주 무겁게 공유했다"며 "특검을 추진하기로 추인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예정된 예결위와 상임위 등의 일정을 충실히 진행해 관련 내용에 더 가까이 간 뒤 특검과 국정조사 등 전방위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며 "향후 사태 전개에 따른 점검을 기민하게 하면서 당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 당은 우병우 민정수석을 비롯해 '문고리 3인방'의 해임을 포함한 청와대의 전면 쇄신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특검 추진을 추인했지만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서는 여지를 뒀다"며 "검찰이 수사를 어떻게 하는지 보면서 시기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검에 유보적 입장을 보여온 국민의당과의 공조 여부와 관련해선 "공조란 건 공감대가 있으면 언제든 할 수 있다"며 "(국민의당 입장에) 충분히 변화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요구 가능성도 여전히 열어둔 상태라고 밝혔다.

의총에선 특검 의견이 다수를 이뤘지만 검찰 수사에 대한 신뢰 부족을 근거로 국조를 주장한 의원도 일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조 가능성도 닫아놓고 말하는 게 아니다"라며 "하루하루 상황이 달라지고 있어 모든 가능성과 수단을 강구하겠단 취지"라고 말했다.

그러나 내각 총사퇴 요구 가능성에 대해선 "그런 논의가 없진 않았지만 실효성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었다"며 "일단은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 사퇴, 쇄신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드린다"고만 답했다.

대통령 탄핵이나 하야 요구와 관련해서도 "어제 포털사이트 검색어 1·2위가 탄핵과 하야였다는 여론을 전달한 의원들은 있었다"면서도 "저희가 언급하지 않은 단어에 대해선 말하기 조심스럽다"라고 전했다.

이날 의총은 초선 의원들뿐만 아니라 최근 복당한 7선의 이해찬 전 총리부터 송영길·조정식·민병두·설훈 등 중진 의원들까지 발언에 참여하면서 2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의원들은 비공개 발언을 통해 최씨 소환부터 거국중립내각 구성, 대통령 하야 등 급변상황에 대비한 당 특별기구 설치 등 다양한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도 혼란을 단순히 정치적 국면으로 해석하지 말고 진상규명 노력과 별개로 예산·법안국회에도 잘 대비해야 한다고 내부적으로 촉구하는 목소리도 상당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이정현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