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내 개헌 추진 입장 환영하지만 국정농단 덮으려는 의심충분"

국민의당은 24일 박근혜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임기내 헌법개정을 완수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대통령의 뒤늦은 개헌론 제기가 정권차원의 비리를 은폐시키는 수단으로 사용돼선 안된다"고 밝혔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이제 와서 개헌론을 제시하는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뒤늦게나마 대통령의 임기내 개헌 추진 입장을 표명한 것에는 환영을 표한다"고 전제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그러나 "개헌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개헌 이전에 우리가 논의해야 할 문제 또한 산적해 있다"며 "개헌론을 던진 현 시점도 문제이다.

누가 봐도 최순실, 우병우 등 대통령 측근의 국정농단을 덮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새누리당에서 제기해왔던 개헌론에 제동을 걸어왔던 박 대통령이기에 개헌론을 던진 의도에 대해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당은 개헌논의와는 별도로 최순실, 우병우 등 대통령 측근의 권력형 비리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을 약속드리며, 우리 사회가 새로운 헌법체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손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인구절벽 대응, 창업국가, 농민을 위한 대책마련에 대한 의지표명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자화자찬으로 가득한 대통령의 현실과 동떨어진 경제인식에 유감을 넘어 절망을 느낀다.

경제민주화와 복지확대의 성과를 자화자찬하는 대통령의 발언은 국민에게 허탈한 웃음만을 짓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은 국회에서 자화자찬을 할 것이 아니라 위기극복을 위한 협조를 구하고 지혜를 요청했어야 한다"며 "국민이 피땀흘려 납부할 세금을 엉뚱한 곳에 쓰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