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태풍 '차바'로 해일피해가 난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에 재해예방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21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관계 장관 등에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동남권 시·도시자 간담회에서 지역 현안과 관련한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서 시장은 "해운대 마린시티 해안은 태풍 내습때 해일로 침수피해가 반복되고 있다"며 "이 곳은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상가와 주거지가 밀집해 있어 향후 더 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항구적인 재해방지시설 설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해운대 마린시티 앞 해상에 길이 650m 규모의 방파제를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긴급 재해개선복구사업으로 시행하거나 국민안전처 해일위험지구 정비사업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또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부산경제와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어 정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적선사와 선주사 부산 이전과 한국해운거래소 설립을 서둘러 줄 것"을 요청했다.

서 시장은 이밖에 "경주 지진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시민 불신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가 원전 안정성 확보를 위해 활성단층대를 정밀 재조사하고 내진설계를 보강하는 등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조규일 경남도 부지사가 참석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사업비 지원, 울산 회야댐 홍수조절 능력 증대사업, 태화 우정시장 일대 침수피해 예방사업, 지진 피해복구 지원, 지진 관련 내진설계 국비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정부 측에서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자금 지원 및 세제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조선산업을 선박 관련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선박산업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또 어려움에 처한 지역 조선소에 군함, 경비정, 어업지도선 등 4조2천억원 상당의 공공선박 58척 이상을 조기발주하고, 2조4천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마련해 100척 안팎의 수주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josep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