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결의안 北 의견 쪽지' 존재 여부에 "NCND"
"北문의 어처구니 없는 발상이고 사후통보도 상상할 수 없는 일"
"정치의 '政'자에도 다가서려 하지 않는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19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에 대해 "회고록이 구체적이고 사리에 맞기 때문에 사실이나 진실이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내곡동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 국정감사에서 회고록의 진위에 대한 견해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사견을 전제로 이같이 답했다고 새누리당 이완영,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국민의당 이태규 간사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송 전 장관은 최근 출간한 자신의 자서전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노무현 정부는 2007년 11월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에 의견을 구한 뒤 기권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원장은 당시 노무현 대통령에게 북한의 의견을 담아 보고했다는 쪽지의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정보 사안이기 때문에 NCND(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음) 원칙이 적용돼 말하기 어렵다"면서 "과연 쪽지의 사실 여부를 확인했을 때 국가 안보에 도움이 되느냐 하는 기준에서 볼 때는 지금 말할 시점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원장은 자료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 중"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이 원장은 "쪽지를 뒷받침할 자료가 있다 없다 자체가 기밀이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지 못한다"면서 "북한이 불량 국가이기는 하지만 이는 국정원 신의에 대한 문제"라고 답했다.

이 원장은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북한의 의견을 구할 수 있느냐"는 여당 의원들의 질문에 "정말 어처구니없고 상상을 초월하는 발상"이라면서 사후 통보에 대해서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원장은 "국정원은 정치의 '정'자에도 다가서려 하고 있지 않다"면서 "이러한 논란에 정보기관인 국정원이 휘말리는 것은 극히 부적절하기 때문에 정치에서 벗어나는 게 국정원 운영의 요체다"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