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구도 출렁…제3지대론 맞물려 野 새판짜기 가속화 주목
기자회견 15일 예정했다 국감 일정 감안해 20일로 조정
당장 탈당하기 보다는 당과 거리둔 독자행보로 공간 마련 시도할 듯


지난 2014년 7·30 경기 수원 병 보궐선거에서 낙선, 정계은퇴를 선언했던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20일 강친 칩거생활을 정리하고 정계복귀를 공식 선언한다.

보궐선거 패배 다음날인 7월31일 정계은퇴를 전격선언한지 812일만이다.

손 전 대표의 복귀가 현실화됨에 따라 야권의 대선경쟁 구도에 변화가 예상되는 것은 물론 제3지대론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돼 그의 새판짜기론과 맞물려 지각변동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손 전 대표는 20일 오후 4시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정계복귀를 선언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관계자가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특히 손 전 대표는 정계은퇴를 번복하고 복귀를 하는 심경을 피력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할 것으로 전해져 구체적 발언 수위가 관심을 모은다.

손 전 대표는 당초 국정감사 종료와 맞물려 지난 15일 정계복귀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으나 국감 종료 시점이 19일로 연기됨에 따라 국회를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기자회견 시점을 20일로 조정했다고 한 핵심인사가 전했다.

20일과 23일이 D-데이로 거론돼오다 손 전 대표가 이날 오후 전격적으로 '20일 정계복귀' 결심을 주변에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정계은퇴 선언 기자회견을 오후 4시에 했던 점을 감안, 복귀선언 기자회견 시간도 오후 4시로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소도 같은 정론관으로 정했다.

손 전 대표는 복귀선언을 하루 앞둔 이날 지난 2년여간 거주했던 강진 백련사 근처 흙집 뒤편의 만덕산 정상인 석름봉을 올라 강진만을 한참 바라보며 생각을 가다듬었으며, 20일 오전 일찍 강진을 떠나 상경한다.

손 전 대표의 복귀는 공교롭게 그동안 대세론을 구축해온 야권의 유력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파동으로 악재를 만난데다 비박(비박근혜)·비문(비문재인) 진영발 개헌론이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뤄져 원심력 강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양쪽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아온 손 전 대표는 제3지대행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으나, 당장은 탈당하지 않고 당적을 유지한 채 중립지대에 머물며 '국민운동체' 등을 통한 독자 행보를 보이며 새판짜기 구상을 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핵심관계자는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으로 들어가는 형태는 아닐 것"이라며 "친박(친박근혜), 친문(친문재인)을 제외한 나머지 세력에는 다 열어놓자는 쪽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당분간은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을 활동의 근거지로 삼되 여의도 쪽 사무실도 물색하고 있으며, 내달 중 그동안 미뤄온 동아시아미래재단 10주년 행사도 가질 예정이다.

다만 복귀 후 행보를 놓고 기존 정치권 인사들과 차별화하는 방향도 고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손 전 대표의 복귀와 관련, 구두논평에서 "환영한다"며 "우리 당의 큰 지도자로서 당과 함께 뛰고 힘을 모아 내년 정권교체를 이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홍지인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