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내용도 반박 "宋전장관 100% 정확하다고 볼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18일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기권과정을 둘러싼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파동과 관련,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대단히 우호적이고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는 나오는 부분마다 부정적"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나와 이같이 밝히면서 "송 전 장관이 의도를 갖고 한 것은 아니겠지만, 오해를 살 수 있는 소지를 만들어놓은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보통 이런 회고록을 낼 때는 사전에 대통령과 가까운 분들, 예를 들면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이나 저에게 검토를 부탁한다.

그렇게 해서 사실관계가 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례인데, 이번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참여정부 시절 연설기획비서관을 맡았던 윤태영 당시 청와대 대변인과 역시 후임 연설기획비서관이었던 김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비공식 행사에 배석하면서 기록하는 임무를 맡았다.

회고록 내용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사회자가 "회고록에 따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상당히 곤혹스러워한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잊힐 문제가 아니지 않나"라고 묻자 "노 전 대통령의 스타일"이라며 "송 전 장관이 기권결정에 반발하자 노 전 대통령은 '일리가 있지만 이번엔 별수 없이 기권으로 가자'고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토론 과정에서 주장을 강하게 하는 장관에게 배려하는 식으로 얘기를 많이 한다.

장관의 체면을 구기지 않도록 한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도 "'라쇼몽 효과'라는 말이 있다.

과거 사건에 대해 관계된 사람들의 기억이 모두 다른 상황을 말하는 것"이라며 "송 전 장관은 결의안을 끝까지 관철해보려 노력했던 거고, 그런 입장을 회고록에 담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일부 언론에서 당시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 내용을 토대로 2007년 11월 20일 저녁에야 노 전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결정을 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것에는 "16일에 결정이 됐지만, 외교부 장관이 편지도 올리면서 계속 주장을 하니 입장을 발표할 수가 없었던 것"이라며 "20일 저녁에 북한 반응 등을 종합해 다시 보고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16일에 결정이 됐지만 송 전 장관이 반대를 계속하니 발표만 늦게 했다는 뜻이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회고록에 노 전 대통령이 "북한에 묻지 말았어야 했는데"라고 말한 것으로 나온 점에 대해서는 "송 전 장관의 회고록이 100% 정확하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나"라고 했다.

김 의원은 새누리당의 공세에 대해서도 MBC라디오에서 "최순실·우병우 의혹 등 이런 국정농단에 대해 얼마나 감추고 싶은 내용이 많길래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이제는 지난번 북방한계선(NLL) 논란 같은 대국민 사기극을 다시 반복하는 식의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