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으로 정리…더 반박 못할 것, 반박할 사정은 아닐 것"
"북핵·통일 문제 화두 삼아야…정쟁 소재로 삼지 말아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17일 노무현 정부가 2007년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해 북한에 사전의견을 구한 뒤 기권했다는 자신의 최근 회고록 논란 대해 "진실은 바뀌지 않는다.

진실은 어디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서울 삼청동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연합뉴스를 비롯한 기자들을 만나 "나는 정치적인 의도로 쓴 게 아니다.

책 전체 흐름을 봐야지 일부만 보면 안 된다.

전체를 보면 알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록에 의해 책을 정리했고, 제 입장은 거기(책)에 다 담겨있다"면서 '단 하나도 틀린 것이 없느냐'는 질문에도 "그대로다"고 거듭 밝혔다.

당시 참여정부 인사들이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것이 아니라 기권 결정을 자체적으로 내린 뒤 북측에 통보한 것이라며 회고록 내용을 잇따라 부인한 데 대한 자신의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참여정부 인사들의 잇따른 반박에 대해서도 "더 반박 못 할 것"이라는 말을 되풀이하며 "반박할 사정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2007년 11월 20일 당시 백종천 외교안보정책실장이 읽어보라며 북측의 반응이 담긴 쪽지를 자신에게 건넸다는 회고록 내용에 대해 당시 비서실장이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이 부인한다는 취재진의 지적에 "부인할 성격이 못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전 장관은 "이 책은 북한 핵과 통일에 관한 것이다.

그 시각에서 봐달라"면서 "북핵과 통일문제를 가지고 진지하게 토론하는 화두가 돼야지 지금 정쟁의 소재로 활용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국가를 위해서도 도움이 안 된다.

정쟁 소재로 삼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전 장관은 "우리가 지금 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이냐. 북핵에 모든 문제가 걸려있다"면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이니 뭐니 하는 것도 다 국론분열로 생긴 것인데 핵과 통일이라는 시각에서 문제를 봐달라"고 거듭 밝혔다.

북한과 내통 등을 주장하는 새누리당의 문제 제기가 그런 기조(북핵 및 통일)에서 맞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제대로 보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회고록 내용이 사실과 다르지 않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더 중요한 북핵과 통일과 관련한 진지하게 고민해야지 북한인권결의안 문제 하나를 놓고 소모적 논쟁을 벌여서는 안 된다는 지적으로 보인다.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기밀누설로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그런 정도는 다 감안하고 책을 썼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회고록을 최근 발간한 시점에 대해서는 작년 9·19 공동성명 10주년에 맞춰 발간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1년 더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회고록 발간과 관련해 야권 일각에서 차기 유력 대권 주자의 한 명으로 꼽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줄서기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책을 읽어보면 그 주장이 전혀 근거 없다는 것을 알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홍국기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