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656384_R_0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참여정부 임기 말인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기권 과정을 둘러싼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파동에 대해 “정부·여당과 청와대가 시도때도 없이 색깔론으로 계속 매도하려는 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17일 국민의당 비대위 회의에서 “먼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명확한 얘기를 했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갖는다”면서도 정부와 새누리당을 집중적으로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에서 문 전 대표에게 ‘북한과 내통했다’ ‘앞으로 정부에서 일을 못하게 하겠다’는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미르·K스포츠재단, 최순실·우병우·차은택에 대해서는 이런 얘기를 한번이라도 해봤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집권여당으로서 있을 수 없는 망발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청와대와 여당이 이런 것을 ‘스톱’해야 한다고 경고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권력서열 1위는 정유라(최순실 씨 딸)이고 2위는 최순실”이라며 “도대체 최순실의 딸 정유라를 위해 이화여대의 학칙이 바뀌고, 학교에 나오지 않아도 학점을 주고, K스포츠에서는 10여명이 승마를 위해 독일까지 동행하는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이 이런 것을 눈감고 색깔론으로 밤낮을 새우는 건 도저히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더라도 계속 상임위와 본회의에서 모든 사건을 반드시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를 이렇게 지배하고 야당을 무시해서 금년 예산은 물론 내년 국회가 제대로 될 수 있을것인가 잘 성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