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대신 北 미사일 관련 비공개 보고 받아
운영위 국감 전 20일께 수석회의 열어 정국 메시지 내놓을듯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연기했다.

북한이 최근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안보 위기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보·경제 위기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는 아마 연기가 될 것 같다"며 "날짜가 정해지면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회의 연기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질 만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경제현안 해법을 찾는데고민, 고심하고 그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핵ㆍ미사일 추가도발과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악재 등 안보ㆍ경제위기 대응방안을 비롯해 노무현 정부 당시 북한 의견을 물어본 뒤 유엔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기권했다는 의혹도 불거진 만큼 향후 정국대응 방향을 좀더 면밀하게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참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러 현안이 불거진 만큼 안보ㆍ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정국 구상을 가다듬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격주로 월요일에 열리는 수석비서관 회의를 연기한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 미사일 문제와 관련한 보고를 비공개로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현황과 의지 등을 재차 평가하고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 등을 점검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 15일 사거리 3천500㎞로 괌 미군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번 발사는 공중폭발로 실패했으나 지난달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이 핵 투발 수단인 탄도미사일 발사를 했다는 점에서 외교·안보 라인에선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방안에 대해서도 계속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와 현대차 악재 등으로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는 데도 국회의 관련법 처리 지연 등으로 구조개혁 노력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고민이다.

이날 연기된 수석비서관 회의는 20일께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비서실 등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정감사가 21일 진행된다는 점에서 국감을 앞두고 경제·안보 위기 극복 문제를 포함해 국정 현안 전반에 대해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던지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야당이 미르·K스포츠 재단과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해 계속 의혹 공세를 펴고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밝힐지도 관심이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