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정부서 개헌하자는 주장 현실성없어…靑 지금 나서면 순수성 무너져"
宋 회고록 논란엔 "뭐가 문제인가…우병우·최순실 비리 덮으려는 것"
"대기업 노조도 양보해야…법인세 인상안, 실효세율 먼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정치권에 번진 개헌론과 관련해 "필요하다면 정정당당하게 다음 대선 때 공약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은 뒤 차기 정부 초반에 추진하는 것이 정당한 절차"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청와대가 개헌 추진에 나서면 그 순간 순수성이 무너진다.

대선 이후 권력을 연장하기 위한 정략적 개헌이 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최근 개헌론이 야권에 고착화된 '문재인 대세론'에 맞서 판을 흔들 카드 중 하나로 꼽힌다는 점에서 이번 발언이 더욱 관심을 끈다.

문 전 대표는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을 막기 위한 개헌론에는 원론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박근혜 대통령 임기가 남아 있는 동안 먼저 개헌을 하고 개헌 내용에 따라 대선을 치르자는 주장은 현실성이 없다.

박 대통령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불가능한 일에 힘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최근 논란이 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에 대해서도 "책에서 해당 부분을 읽어봤지만 그렇게 읽히지 않았다"며 "부처 담당자간 의견 교환은 필수적이었고, 부처장들이 자신의 입장을 관철하려고 애쓰는 상황을 기술해놓은 것일 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채택 후 북한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 교환은 꼭 필요한 논의였다.

다수 의견을 통해 기권으로 정리됐는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다만 당시 자신이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에는 "오래전 일이라 정확히 기억해내기 쉽지 않다"고 했다.

여당의 공세에는 "최순실과 우병우의 국정농단과 권력형 비리를 덮으려고 남북 문제를 또 다시 정계로 끌어냈다.

해선 안 되고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화두로 내세운 '국민성장론'과 관련, 문 전 대표는 "임금격차 완화를 위한 대전환이 필요하고, 대기업 노조의 양보와 고통분담이 필요하다"고 했다.

법인세 문제에 대해서도 "법인세 역시 실효세율을 올리는 데 주력하겠다.

그래도 추가 세원 확대가 필요하면 법인세 명목세율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법인세 명목세율 인상을 당론화한 더민주에 비해 다소 물러난 주장이다.

대신 미르·K스포츠재단 특혜 의혹에서 논란이 됐던 '준조세'와 관련해서는 "반기업적이다.

아예 없앨 뿐 아니라 다시는 발붙일 수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