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문재인, 북한과 내통…반드시 진상규명"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을 둘러싼 여야 대립이 점입가경이다. 노무현 정부가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에서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뒤 기권했다는 의혹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진실 공방을 벌였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16일 서울 목동운동장에서 열린 이북도민체육대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우리나라 대통령과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정보원장, 그리고 여기에 관계된 장관들이 찬성할 것인가, 반대할 것인가를 북한 당국에 묻고 북한이 반대하니 기권했다는 기가 막힌 소식을 접했다”며 “다시는 이런 사람들이 정부에서 일할 수 없도록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에는 “사실상 (북한과) 내통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이기 때문에 국회 차원의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박(비박근혜)계 유승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만약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금 대통령이라면 똑같은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 지금도 북한 정권에 물어보고 결정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북한과의) 내통이라…대단한 모욕이다”며 “내통은 새누리당이 전문 아닌가? 앞으로 비난하면서 선거만 다가오면 북풍과 색깔론에 매달릴 뿐 남북관계에 철학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반박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이날 “문 전 대표는 2007년 11월15일 첫 안보조정회의에서 이 문제(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찬성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김경수 더민주 의원은 “청와대에서 토론 끝에 기권 입장을 결정하고 표결 전 북한에 통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국방부 장관으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 김장수 주중 대사는 자신이 회의에서 기권했다고 기술돼 있는 데 대해 “나는 찬성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송 전 장관은 이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내가 이런 걸(논란) 보려고 몇 년씩 책을 쓴 것은 아니다”며 “내가 얘기할수록…”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