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대권 주자도 일제히 '안보관' '정체성' 비판
"문제 핵심은 논의 과정이 아니라 北에 물어보고 결정했다는 것"


새누리당은 16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북 안보관을 놓고 맹공을 퍼부었다.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비선을 통해 북한의 의견을 듣고 기권하도록 결정하는 데 역할 했다는 송민순 당시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이 발간된 게 결정타다.

새누리당은 2012년 대선에서도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을 'NLL 포기 선언'이라며 문 전 대표의 안보관에 총공세를 펼쳤다.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인 문 전 대표가 최근 대규모 싱크탱크를 발족하고 대선 도전 의사를 서슴지 않고 내놓음에 따라 견제하는 동시에 보수와 중도층을 결집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당 지도부는 물론 잠재 대권주자군까지 즉각 입장을 내놓은 것도 이러한 정치적 맥락에서 나왔다.

이정현 대표는 서울 양천구 목동운동장에서 열린 제34회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 축사에서 "북한 당국에 물어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찬성 여부를 결정한 사람들은 다시는 이 정부에서 일할 수 없도록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송 전 장관의 회고록 내용이 틀렸다면 문 전 대표,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등 등장인물들은 회고록 내용을 부인만 할 게 아니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혐의로 송 전 장관을 당장 고소·고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 고소·고발이 이뤄질 경우 진위 파악을 위해 노 전 대통령의 안보 분야 핵심 참모는 물론 당시 대화를 담은 대통령기록물까지 수사 선상에 오를 수밖에 없게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회고록을 인정하는 꼴이 되는 '양수겸장'의 효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김현아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인권 결의안에 대한 '북한정권 결재 사건'이 공개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당시 북한은 매춘, 강제 결혼 등 여성학대, 아동 노동착취, 종교인, 망명자들에 대한 강제 송환, 고문, 공개처형 등 매우 심각한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문 전 대표가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이유도 북한 정권이 반대하기 때문인지 묻고 싶다"면서 "설사 과거의 잘못이었다고 해도 간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원유철 의원도 페이스북에 "북핵에 대응하기 위한 사드배치 반대, 세습 독재정권으로부터 북한주민인권보호를 위한 결의안을 북한정권에 물은 뒤 처리하자는 도저히 이해 안되는 황당한 입장을 내놨다"면서 "문 전 대표는 통일 한국의 정체성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병국 의원은 "문제의 핵심은 의사결정 논의과정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 가치인 인권을 유린하는 북한을 규탄하는 결의안에 대한 입장을 정하는 데 북한에 물어보고 의사결정을 했다는 것이고, 이를 주도했다는 것"이라면서 "문 전 대표는 문제의 본질을 흐려서 모면하려 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유승민 의원은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당연히 찬성해야 함에도 외교부의 의견을 묵살했을 뿐 아니라, 더욱 기가 막히는 것은 대한민국의 찬성, 기권 여부를 북한주민의 인권을 짓밟고 있는 북한정권에게 물어봤다는 것"이라면서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기권함으로써 북한주민의 인권이 조금이라도 개선됐느냐"고 반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