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미르정쟁서 벗어나야…21일 운영위 국감서 있는 그대로 설명"
"인위적 지지율 반전카드 고려안해…'경제 어려워야 野집권' 생각 버려야"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ㆍ안보 위기 대응을 위한 현장 행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지난 14일 갤럽 조사결과 박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인 26%를 기록했지만, 지지율에 흔들리지 않고 기존의 국정 기조대로 북핵 대응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국론 결집에 더욱 고삐를 죄어 나갈 것이라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전언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보ㆍ경제위기 극복이라는 국정운영 기조에 변함이 없다"며 "지지율 하락에 따른 인위적 반전카드를 고려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위기대응을 위한 현장 행보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북핵 문제 해결과 경제 살리기가 국정 과제인 만큼 거기에 국민의 관심을 되돌릴 수 있도록 안정감 있는 행보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 지지율 하락을 미르재단 의혹 등 야권의 파상 공세에 따른 결과물로 보고, 향후 안보ㆍ경제와 관련한 민생 현장 행보를 가속함으로써 이를 극복해 나가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박 대통령은 우선 17일 예정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국론결집의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실패로 끝나긴 했지만, 북한이 15일 무수단 중거리미사일 1발을 발사하는 등 핵ㆍ미사일 추가도발의 의지를 명백히 드러냈고,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빅2 기업의 위기마저 더해진 만큼 박 대통령은 위기대응이 최우선 국정 과제라는 메시지를 거듭 발신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청와대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판단 여하에 따라 야권이 그동안 파상공세를 펼쳐온 미르 의혹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은 수석회의에서 정부가 흔들림 없이 위기에 대응해 나가겠다는 인식을 밝히고 국론 결집을 당부할 것"이라며 "근거 없는 미르 의혹 공세를 지적하며 위기극복을 위한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할지는 박 대통령의 판단에 달려 있다"고 전했다.

특히 청와대는 21일로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의혹 공세에 정면 대응할 전망이다.

우병우 민정수석은 관례에 따라 불출석한다는 방침이지만, 이원종 비서실장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 주요 참모들이 참석하는 만큼 "사실과 의혹을 제대로 가려보겠다"는 의지다.

한 관계자는 "국감이 진실을 밝혀내고 규명하기보다는 정쟁과 정치공세의 장이 돼버려 안타깝다"며 "미르 등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선 있는 그대로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아울러 정기국회 예산안 및 입법안 처리정국도 본격화되는 만큼 규제프리존특별법 및 노동개혁 법안 통과를 위한 노력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 참모는 "그동안 지지부진했지만 노동개혁법 및 규제프리존법 통과를 위해 정부가 더욱 노력해야 할 시점"이라며 "국론결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국회의 협조다. 경제가 어려워져야 야당이 집권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