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김정일 5주기·김정은 최고사령관 취임일 전후 주시해야"

북한이 지난 10일 노동당 창건 71주년을 계기로 6차 핵실험 등 대형 도발에 나설 것이란 예측이 빗나간 가운데 전문가들은 북한 내부적으로 정치적인 행사가 많은 12월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오는 12월 17일 김정일의 사망 5주기 또는 같은 달 30일 김정은 최고사령관 취임 5주년을 전후해 6차 핵실험 또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전략적인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런 기념일에 맞춰 전략적 도발을 감행, 국제사회에 자신들의 핵·미사일 능력을 과시하고 '대북제재 무용론'을 확산시키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15일 "오는 12월은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는 데다 북한의 홍수 피해 복구도 마무리될 것"이라며 "김정일 5주기 전후 미사일을 발사하거나 김정은 최고사령관 취임일을 맞아 핵실험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당 창건일에는 수해지원에 나선 중국의 압력을 북한이 받아들여 도발을 자제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주장했다.

장용석 서울대 평화통일연구원 책임연구원도 "북한 매체들이 최근 들어 부쩍 김정일의 유훈을 강조하고 있다"며 "김정일 5주기 무렵 김정일의 유훈인 핵실험을 하거나 인공위성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주요 기념일 이전 또는 당일에 핵실험을 하거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전략적 도발을 감행해왔다.

김정은의 생일(1월 8일)을 이틀 앞두고 4차 핵실험을 하고 김정일 생일(2월 16일)에 앞서서는 장거리 미사일을 쏘았다.

북한 정권 수립 기념일 당일(9월 9일)에는 5차 핵실험 도발을 했다.

'광명성 3호' 2호기를 쏘아 올린 것도 지난 2012년 12월이었다.

북한 주민들의 고혈을 빨아간다는 비판을 받는 '200일 전투'가 끝나는 12월 중순 무렵, 싸늘한 민심을 '내부 결속'으로 결집하기 위해 도발을 선택할 것이란 시각도 우세한 상황이다.

타도제국주의동맹 90주년인 오는 17일이나 다음 달 8일 미국 대통령 선거 무렵도 안심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북한이 노동당의 뿌리라고 주장하는 타도제국주의동맹 기념일은 올해가 이른바 5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정주년)이라는 점에서 크고 작은 도발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북한은 자신들이 개발하는 핵무기의 주요 목표로 미국을 집중적으로 거론해왔다는 점에서 미 대선을 도발 시점으로 노리고 있을 공산도 크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최근 "북한은 언제든 핵이든 미사일이든 (도발을) 감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