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비정규직 외면하는 대기업들과 간담회를 갖다니"
박지원 "문재인표 경제행보 당연하나 시기적으로 부적절"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13일 4대 기업 경제연구소장과의 간담회를 예고한 문재인 전 대표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최근 대선 정책 캠프 격인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을 발족한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삼성, SK, LG, 현대 등 국내 4대 기업 경제연구소장들과 간담회를 하고 대·중소기업 상생과 미래 먹거리 등을 논의한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재벌을 개혁한 최초의 대통령, 비정규직의 눈물을 닦아주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언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의지를 꺾은 참모들은 변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참여정부 5년의 유산은 '삼성공화국'이었다.

참여정부 출범 때만 해도 삼성은 재벌 중 하나였다"며 "그러나 5년이 지난 뒤 삼성은 재벌 위의 재벌이 됐고, 재벌개혁은 재벌 유지와 강화로 나타나 '삼성공화국'이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첫걸음은 대통령 당선인 책상 위에서 시작됐다.

당선인 책상 위에 놓인 건 정권 인수위가 만든 정책백서가 아니라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만든 정책집이었다"며 "재벌 개혁하겠다는 대통령의 책상에 재벌이 만든 정책집을 올려놓은 측근 참모들…"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참여정부의 재벌개혁은 대통령 취임부터 실패를 전제했다"며 "10여 년이 흐른 지금, 더민주 대선후보 중 가장 앞선 문재인 후보가 오늘 4대 기업 경제연구소장과 간담회를 한다는데 노 대통령 측근은 여전히 변화가 없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은 권력에 수백억원의 자금을 기부하면서도 중소기업과의 공생이나 비정규직에 대한 처우개선에 눈감는 대기업의 문제를 제기하고 건강한 경제 질서를 만들고자 국회에서 싸우고 있는데 그 대기업들과 간담회를 한다.

이것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야당의원들이 전경련과 대기업의 정경유착문제로 각을 세우며 전경련 해체를 주장하는 것은 알고 있는지, 이런 행보는 경제철학 부재를 고백하는 것 아닌지, 참여정부가 삼성경제연구소와 손잡고 집권 후반 재벌개혁 타이밍을 놓쳐 결국 정권실패의 길로 접어들었는데 그 길을 반복하겠다는 것인지…"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에서 "문 전 대표의 '문재인표 경제행보'는 당연하다"면서도 "오늘 4대기업 경제연구소장들과 간담회는 시기적으로 부적절하기에 취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현재 국회에서는 대기업이 자의든 타의든 미르·K스포츠재단 관계로 거금 갹출, 특히 전경련의 해체가 거론되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야당은 법인세 인상 등 부자 증세 특히 더민주는 경제민주화를 부르짖고 있다"며 "이러한 때 만남은 재고하길 바라며, 혹시라도 국회 국감이 무뎌질까 염려돼 말씀드림을 이해 바란다"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