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제안으로 성사…외연확대 계기될지 주목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김종필(JP) 전 총리가 오는 25일 회동한다.

13일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두 사람과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시내 모처에서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다.

이번 회동은 김 전 총리가 지난 8월 인사차 자택으로 찾아온 박 위원장에게 제안해 이뤄지는 것이다.

당시 안 전 대표는 "냉면을 먹으며 더 자세한 말씀을 들을 것"이라고 화답해 차기 대선주자인 안 전 대표와 JP간의 '냉면 회동'에 관심이 모아졌다.

당초 약속은 지난달 9일이었지만, 김 전 총리 측이 연기를 요청해 다시 날짜를 잡았다.

최근 안 전 대표가 대권행보에 본격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3자 회동이 지역적 지지기반 확대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 전 총리와 박 위원장은 지난 1997년 대선에서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을 통해 호남과 충청의 표심을 결합해 정권 창출에 성공한 바 있고, 국민의 정부 당시 각각 국무총리와 문화부 장관으로 일하며 내각에서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최근 당 안팎을 가리지 않고 많은 인사와 접촉하며 외연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당의 동교동계 출신 원로인 권노갑·정대철 상임고문과 오찬 회동을 하면서 대선 행보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대표 측은 "추석 인사를 뒤늦게 드린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