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감귤산업 성장 지원 약속…"박 대통령 감귤 공약 실현 못했다" 지적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2일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신례리 감귤농장 태풍 피해 복구현장을 방문해 "제주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 실손해가 보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1박 2일 일정으로 제주를 찾은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귀포관광협의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한 뒤 태풍 차바로 피해를 본 감귤농장과 감귤가공공장에서 농민과 감귤 관련 종사자를 만나 위로했다.

문 전 대표는 "태풍으로 감귤 비닐하우스가 파손된 걸 보니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 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전체 농가 소득에서 감귤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제주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하루빨리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울산의 경우 지난 10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는데 제주가 먼저 피해를 봤고 피해액이 몇 배가 됨에도 불구하고 지정이 안 된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며 "피해 복구가 늦어지면 눈덩이처럼 피해가 불어나는 만큼 신속한 복구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또 "무너진 비닐하우스의 철근 골조는 피해 보상이 되면서도 비닐이나 난방기 등 부속시설은 보상 대상에 포함이 안 된다.

그뿐만 아니라 농작물 재해보험에 대한 농가 자부담이 너무 높아 가입률이 낮다"며 해마다 반복되는 태풍 피해에 대한 보상과 보험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피해 농가 부부가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니 너무나 안타깝다.

농민들에게 감귤 나무 한그루 한그루가 자식 같을 것"이라며 "피해농민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

힘을 내시라"고 당부했다.

제주 감귤산업의 성장을 위한 지원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갈수록 악화하는 제주 감귤 조수입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감귤 고품질·명품화, 감귤 가공을 통한 수급 조절"이라며 "감귤 농축액으로 주스를 만드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다양한 감귤 가공 제품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이 시급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감귤산업 발전의 필요성을 지난 대선 때도 공약을 했고 박근혜 대통령 역시 명품 감귤 육성을 위한 공약을 했는데 (대통령의) 공약이 실현되지 않은 것 같다"며 제주도만이 아닌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이 이뤄지도록 당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감귤산업 관계자와 오찬 간담회를 한 문 전 대표는 최근 정책비전으로 내세운 '국민성장론'에 대해 설명하며 농가 소득을 높일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오후에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에서 도당 당원들과의 비공개 간담회를 끝으로 제주 일정을 마무리한 뒤 항공편으로 서울로 떠난다.

야권의 유력한 대선 주자인 문 전 대표는 최근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을 알리는 등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서귀포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bj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