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대응 자제 속 운영위 국감서 '일전불사' 태세
블랙리스트·문체부 간부 퇴직 보도에 "사실 아니다"


청와대는 12일 미르·K스포츠 재단과 최순실 씨 관련 의혹을 고리로 한 야권의 집중 공세에 '무대응' 기조를 이어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문화체육관광부에 '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넘겼다는 보도와 박근혜 대통령이 최 씨 딸의 승마 문제로 좌천된 문체부 간부들을 사실상 강제퇴직시켰다는 보도에 대해 "문체부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보도된 의혹의 주체는 청와대 또는 박 대통령이지만, 직접 해명하기보다는 문체부를 내세워 '사실이 아니다'고 간접적으로 부인한 셈이다.

직접 대응을 최대한 삼가는 청와대의 기조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야당과 언론이 국정감사를 맞아 지난달 말부터 연일 의혹을 쏟아낼 때마다 청와대는 "여러 가지 의혹과 주장에 대해 일일이 다 언급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반복했다.

일일이 해명하기에는 제기되는 의혹의 건수가 워낙 많고, 대통령 흠집내기용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는 게 청와대의 기본 인식이다.

특히 미르재단 등의 의혹을 박 대통령과 직접 연결시켜 '권력형 비리'로 격상하려는 게 야당 목표지만, 별다른 연결고리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현 국면에서 대통령 본인이나 청와대가 직접 나서 시시콜콜 해명하는 상황도 부적절하다는 판단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 문제 위주로 발언하고 미르재단 등의 의혹에 대해선 한마디도 하지 않은 것 역시 이런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주 갤럽 조사에서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29%로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여론의 흐름이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여 '무대응 전략'을 계속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런 가운데 오는 21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정감사에서 미르재단은 물론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등 청와대를 겨냥한 야당의 공세가 정점에 달할 전망이어서 이날 양측 사이에 정면충돌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지지율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계속 지켜보는 수밖에 없지 않나"라면서도 "21일 운영위 국감 때 나와서 이야기할 거니까 그 전까지는 입장을 따로 내는 게 적절치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운영위 국감은 정면충돌이 불가피한 무대인 만큼 이 자리에서 적극 해명과 반박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또 다른 관계자도 "야당의 종합 공세가 퍼부어질 21일 국감에서 일단 의혹을 매듭짓고 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조목조목 해명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