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운영위 국감 보이콧 하면 靑 예산 심의 보이콧"

야권은 11일 막바지로 접어든 국정감사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등을 고리로 박근혜 정부의 비선(秘線) 실세로 지목된 인물들을 국감 증언대에 세우기 위해 대여 총공세를 폈다.

특히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최순실씨와 차은택 CF감독,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의 증인채택에 동의해줄 것을 새누리당에 압박했다.

아울러 21일로 예정된 운영위 국감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반드시 증인으로 출석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20대 국감 최종전은 운영위에서 해야 된다"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은 협상대상이 아니고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대기업 팔꺾기를 한 안 수석이 나와야 하고 검찰 개혁 이런 부분에 대해선 우 수석의 얘기를 들어봐야 한다"면서 "(새누리당은) 막가파식으로 하면 안 되고 여당이기 전에 국회 책무를 다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를 '간첩'에 비유하는 듯한 비판을 했던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서 경고·출석정지·제명 등 징계 수위를 열거하며 사과를 압박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은 현 정부에 대한 결사옹위의 태도로 무조건 우병우 최순실 차은택은 안 된다고 하고 있다"며 "떳떳하면 국회로 나와 진실규명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 수석의 출석과 관련해 "자신과 관련된 사건과 의혹이 있을 경우에는 민정수석도 국회에 출석해서 진실규명에 협조하고 발언하는 것이 관행"이라며 "20대 국회 첫 국감에서 지금 가장 국민적 의혹을 받는 주요 증인들을 국감 증인으로 제대로 세울 수 있도록 야당과의 협상에 성실히 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은 국감 이후에도 그간 제기된 문제를 바탕으로 대여 압박을 이어가기로 하는 등 장기전도 준비하는 양상이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감에서 지적된 문제는 국감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향후에 제대로 된 국가운영의 틀을 바꾸기 위해서라도 후속조치들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운영위 국감 보이콧 사태로 이어지면 청와대 예산 심의 보이콧으로 이어질 경우도 있습니다"라며 으름장을 놨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공세로 인해 이번 국감이 지나치게 정쟁 위주로 흘러가는 것처럼 비치는 것을 경계하면서 민생문제 해결노력을 부각하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더민주는 오는 16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간의 국감 성과에 대해 자평할 계획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부산에서 열리는 법제사법위 국감의 점심시간을 이용해 울산의 태풍 피해를 현장을 찾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이정현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