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인권유린, 참회하는 심정으로 진실 철저히 밝혀야"
진상조사단 구성한데 이어 지도부 발언으로 사건 재환기

국민의당이 각종 인권유린 의혹이 제기된 대구시립희망원 문제 해결에 연일 발 벗고 나서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대구시립희망원은 1958년에 설립돼 1980년부터 대구시가 재단법인인 대구 천주교회유지재단에 수탁해 운영 중인 장애인 수용 시설로, 2010년부터 최근까지 312명의 생활인이 사망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성폭행, 급식비리, 강제노동 등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달 이미 당내에 대구희망원 인권침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한편, 연일 지도부의 공개 발언을 통해 진상 규명을 촉구해왔다.

이는 대구·경북(TK) 지역에 의석을 가진 거대 여야 정당도 하지 않은 일이다.

전체 소속 의원 38명 중 호남 지역구 의원이 23명이나 되는 당의 특성상 TK 지역 사회의 문제로 치부할 수도 있는 사안에 이처럼 당력을 쏟아 부은 것은 다소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국민의당이 대구희망원 문제 해결에 나서기로 한 것은 지난달 2일 비대위 회의에서 대구 출신이자 내일장애인행복포럼 대표인 정중규 비상대책위원이 처음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다.

정 비대위원은 당시 회의에서 대구희망원의 참상을 언급하며 "장애인 시설에서는 인권유린과 비리가 공공연하지만 대게는 외부로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며 "시설의 특징인 폐쇄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장애인이 자신들의 생살여탈권을 쥐고 있는 시설에 저항할 엄두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정 비대위원의 당시 이같은 발언을 듣고 심각성을 깨닫게 된 박지원 비대위원장 등 비대위원들은 즉시 당내 대구희망원 인권침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보건복지위 소속 김광수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등 발 빠른 조치에 나섰다.

당의 한 관계자는 "실제로 우리가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조사해보니 점점 문제가 심각해졌다"며 "정무적으로는 우리가 호남에 기반을 뒀음에도 이례적으로 대구 출신 장애인 비대위원을 뽑으며 외연을 확장하고 민생에 천착한 케이스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비록 당세가 미약한 지역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외연 확장과 민생 우선이라는 당의 주요 추진 기조가 중첩된 사건이란 점에서 당내에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되고 결국 당력 집중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 국민의당은 이 문제를 맨 처음 제기하고 대처해 왔다"며 "국민의당이 아니었다면 저런 큰 사건이 밝혀졌을까 하는 일종의 자긍심도 생겼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매주 5명이 죽었는데도 정부, 대구시, 경찰, 검찰이 조금만 관심을 가졌더라면 이러한 일이 일어났을까, 우리는 참으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 모두 참회하는 심정으로 진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