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북한의 위협을 한국만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결의 이행하지 않는 방향으로 예외 활용"…중국 겨냥한 듯


방한 중인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9일 "유엔 안보리가 북한을 압박할 수 있는 한가지 도구이긴 하지만 미국은 이를 다루기 위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파워 대사는 이날 서울 용산구 남영동 주한미국대사관 공보과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성명 발표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여기(도구)에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가 동원하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압박도 포함돼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파 워 대사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압박에 대해 "다른 국가들이 북한을 고립시키도록 설득하는 것"이라면서 "이런 외교적 노력의 효과를 보고 있는데, 북한의 외교관들이 무기프로그램을 진보시키기 위해 외교관 특권을 남용한 사례가 있는데 이런 외교관들을 추방하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도구에는 미군이 제공하는 억제력도 있다"면서 "오늘 DMZ(비무장지대, 판문점)에서 직접 이를 목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유엔 총회에서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을 문제시한 것과 관련해서는 "제안의 뒤에 있는 동기는 이해할 만하다"면서도 "특정 제안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에 문의해달라"고 답변했다.

파워 대사는 "제가 한국과 한국민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분명하다"면서 '미국은 지리적으로 북한으로부터 한국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한국만큼이나 북한의 위협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위협은 "한미뿐 아니라 국제질서의 근간을 위협하는 것"이라면서 "이런 위협을 다루는 데 있어서 한국과 나란히 할 결의를 갖고 있고, 우리의 결의는 흔들림이 없으며, 우리의 의지는 철갑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 는 자신의 한일 순방에 대해 "한일의 긴밀한 파트너들과 북한의 셈법을 효과적으로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협의하기 위해 왔다"면서 "그것의 주요한 부분은 새로운 안보리 결의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결의안에는 새로운 제재를 어떻게 가할지, 이미 있는 제재의 이행을 위해 어떻게 조일 것인지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한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논의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안보리 협상에서 가장 큰 도전은 나머지 14개 회원국이 있다는 사실이다.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다른 안보리 국가들이 지지하는 안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 중국과의 협상이 난항 중임을 시사했다.

그는 "목표달성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시각이 다를 수도 있다"고도 했다.

기존 안보리 결의 2270호에 대해서는 북한 주민에 대한 민생목적의 예외 조항을 거론하며 "(결의를) 이행하지 않는 방향으로 예외가 활용되기도 했다"고 언급, 중국의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을 낳았다.

그러면서도 2270호에 대해 "유엔이 통과시킨 결의 중 한 세대 만에 가장 강력하고 왕성한 결의"라면서 "(제재) 효과를 거두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날 경기도 안성의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 방문에서 만난 젊은 탈북여성의 사연을 거론하면서 "그들과 나눈 경험은 정말 가슴 아픈 것이었다"면서 북한 당국이 북한에 남은 해당 여성의 가족에 대한 괴롭힘에 대해 "북한이 주민들에게 자행하는 만연하고 체계적 인권유린의 패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북한의 북한 밖의 사람들에게 대량살상무기(WMD)로 위협하는 것과 북한내 주민들을 공포로 몰아넣고 (인권을) 유린하는 것은 별도 사안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국제적 기준에 대한 경멸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