禹수석 운영위 증인 출석 문제 놓고 격돌 대비

새누리당은 9일 막바지로 접어든 국정감사가 민생을 돌보고 행정부를 견제하는 '국감다운 국감'이 돼야 한다면서 남은 기간 야당의 정치공세를 막는 데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특히 최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사태를 겪으면서 대야 강경 분위기가 높아진 터여서 미르·K스포츠 재단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집중 제기하는 야당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김명연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야당은 해마다 국감을 진행하면서 정책에 대한 국감이 아니라 사회적 이슈를 억지로 만들어 정부를 흠집 내려는 데 포인트를 맞추고 접근한다"면서 "이제는 이런 구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감이 일주일 남았는데 남은 기간만이라도 정부정책의 실점을 찾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국감다운 국감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 전체가 공감하는 국감을 해야 하는데, 야당이 정치공세로 국감을 변질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국민이 대단히 불쾌해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면서 "남은 일주일여 동안은 정치공세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정책 감사역할에 몰두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대치를 이어간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이미 증인 소환을 위한 사전 통보 시한이 넘어갔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정책 국감으로 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운영위 국감에서 우 수석의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야당과 격돌할 것에 대비해 미리 차단막을 세우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장관 해임건의안 '강행 처리'를 비판하면서 "우 수석의 국회 출석은 앞으로 꿈도 꾸지 말기 바란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정 의장 사태처럼 야당이 수적 우위로만 밀어붙이려는 태도가 여당 의원들의 자존심을 건드렸고, 긴장감을 불어넣는 계기가 된 게 사실"이라면서 "이런 강경해진 분위기 때문에 향후 국회 운영이 어려워지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