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식당 "예약 손님 0명…적자 위기"…호텔 레스토랑도 '썰렁'

일명 '김영란법' 시행된 이후 외식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김영란법이 시행된 지난달 28일 이후 식당에서는 식사 비용을 각자 계산하는 손님이 늘고, 외식업체들이 자구책으로 내놓은 3만 원 이하의 일명 '김영란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정부서울청사 인근 식당 관계자는 "우리 식당의 경우 단품 메뉴가 1~2만원 중반대여서 김영란법의 식사 가액기준(3만원)을 넘지 않는데도 인원수대로 신용카드를 주며 각자 계산해달라는 손님들이 부쩍 늘었다"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영수증은 그냥 버려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체감상 며칠 사이 영수증을 꼭 챙겨가는 손님들도 많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여의도 한정식집 관계자는 "예약할 때 일단 가격부터 문의하는 전화가 많아졌다"며 "메뉴 몇 개에 주류까지 시키면 1인당 식사 비용이 3만 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저녁 시간대에 '각자 내기' 손님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전했다.

식당들이 앞다퉈 내놓은 3만 원 이하 신메뉴는 인기다.

서울 광화문에 있는 일식집의 경우 코스요리가 3만5천 원부터 시작했지만, 한 달여 전부터는 2만9천 원짜리 '영란세트'를 메뉴판에 추가했다.

이 식당 운영자인 오성민(38)씨는 "영란세트에 사용되는 참치 등 재료 품질은 기존 코스 메뉴와 동일하게 하되 마진율을 낮추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탕 요리 등을 빼고 세트를 구성해 회전율을 높였다"며 "현재 전체 주문의 30% 정도가 영란세트이고, 법 시행 이후 찾는 손님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고기 전문 체인점 불고기브라더스에서는 아예 메뉴판에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 만들기에 함께 한다'는 안내 문구와 함께 일품요리와 식사, 술 또는 음료까지 풀코스로 먹을 수 있는 1인당 3만 원 이하의 세트 메뉴를 출시하는 등 김영란법을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업체도 속속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에 업계 전반적으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여전히 많다.

메르스 사태 때보다 타격이 더 심하다는 분석도 있다.

고급 한정식집이나 한우구이 전문점, 고가의 호텔 내 레스토랑들은 이미 법의 영향을 실감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일 점심께 기자가 찾은 서울 시내의 한 특급호텔 일식당 홀에는 손님 3명이 전부였다.

이 식당은 가장 저렴한 코스 메뉴 가격이 13만 원이다.

단품 메뉴 역시 가격대가 3만 원부터다.

이 일식당 직원은 "원래 점심때 룸은 다 찼었는데 법 시행 이후로 룸도 대부분 비어있다"며 "그렇다고 3만 원 메뉴를 내놓는 건 재료 특성상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전했다.

같은 호텔에 있는 중식당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중식당 직원은 "김영란법에 저촉되는지 아닌지를 묻는 고객 문의가 많다"며 "가령 돌잔치를 하는데 친척 중 한 분이 공직자인데 괜찮으냐는 등의 문의가 있었는데 우리도 잘 모르기 때문에 확실한 대답을 내놓을 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주 고객이 공무원이었던 정부세종청사 주변 음식점들도 오찬이나 만찬 등 단체 예약 손님이 크게 줄어 울상이다.

아예 이달 중순까지 예약이 단 한 건도 들어오지 않은 곳도 있다.

세종시에 상주하는 공무원은 "3만 원 미만 식사가 '불가능'해서가 아니라, 지금은 청사 밖에서 식사 약속을 잡는 것 자체가 눈치 보이는 시기인 것 같다"며 "일부러 약속을 잡지 않고, 동료들과 점심은 며칠 째 구내식당에서 해결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외식산업중앙회 관계자는 "김영란법의 취지 자체는 좋다고 생각되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웅크리고 만남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외식업계가 그 영향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며 "메르스 사태 이후에도 매출 회복이 완전히 되지 않아 지금도 어려운 상황에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이도연 기자 sh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