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정상화 '靑 때리기'에 "일일이 답변 않겠다"

청와대는 5일 미르·K스포츠재단과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등을 겨냥한 야당의 파상공세를 "의도적인 흠집내기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전날부터 정상화된 국정감사 무대를 통해 야당이 별러온 양대 의혹은 물론 최근 여야 대치정국의 도화선이 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문제까지 추가로 제기하자 청와대는 "무수한 의혹이 제기됐지만 결정타는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예상대로 파상공세이긴 한데 그렇다고 핵심을 찌르는 게 없었다"며 "내용을 뜯어보면 별것 없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그냥 흠집내기를 위한 의혹제기"라면서 "찌라시 수준으로 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 참모는 "야당이 '미르재단이면 무조건 나쁜 것'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변죽만 울리고, 흠집을 내려는 목적을 갖고 자꾸 의혹만 내놓는다"고 비판했다.

예를 들어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 때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체결한 'K타워 프로젝트' 관련 양해각서에 미르재단이 추진 주체로 명시돼 있다는 특혜 의혹 제기의 경우 한류 문화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의 진출을 돕는 사업인 만큼 전경련에서 만든 문화재단이 자문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는 게 청와대 입장이다.

이밖에 K스포츠재단이 섭외한 태권도팀의 대통령 순방 동행, 차은택 광고감독에 대한 특혜 논란, 우 수석이 변호사 시절 맡았던 것으로 알려진 효성그룹 고발 사건의 재배당 등이 국감 도마 위에 올랐으나 이렇다 할 비리 의혹으로 연결되지는 못했다고 청와대는 판단했다.

따라서 청와대는 야당의 의혹 제기를 하나하나 반박하기보다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태도다.

정연국 대변인이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감에서 나오는 의혹 제기들에 대해서는 일일이 답변드리지 않겠다"는 말만 반복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다만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제기한 퇴임후 대통령 사저 의혹에 관해선 강한 톤으로 거듭 반박하는 등 사실과 다른 사안에 대해선 적극 대응하겠다는 투트랙 전략을 보였다.

정연국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이 아니라고 그렇게 말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정치권이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정치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언론에도 "팩트와 주장을 잘 구분해서 보도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표면적으로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국가정보원에 지시해 사저 부지를 준비했다'는 박 위원장의 주장을 겨냥한 것이지만, 미르재단과 우 수석 등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팩트와 다른 공세가 펼쳐질 가능성을 미리 경고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