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새누리당이 국정감사로 복귀한 지 이틀째인 5일 총 12개 상임위원회에서 국감을 진행한다.

애초 이날 상임위 11곳에서 국감이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으로 파행됐던 일정이 재조정되면서 정무위원회 국감이 추가됐다.

정무위는 이날 국회에서 지난달 26일 일정이 잡혔다가 파행으로 열리지 못한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 대상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애초 정무위는 이날을 국감 자료를 정리하기 위한 날로 비워뒀으나 파행된 국감 일정을 만회하기 위해 이날 일정을 추가하기로 했다.

또 법제사법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 국방위원회·안전행정위원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보건복지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가 각각 국감을 진행한다.

기재위의 경우 이날 조달청·통계청 국감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6일로 미루는 대신, 지난달 27일 열리지 못한 기재부(경제·재정정책) 국감을 이날 국회에서 열기로 했다.

기재위 국감에서는 야권을 중심으로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기부금단체 지정 문제와 재단 설립 후 지출내역 등을 둘러싼 질문 공세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위는 이날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취소하고 지난달 27일 소화하지 못한 국방부 대상 국감을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부지가 최종 발표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북핵 도발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등이 도마 위에 오를 예정이다.

서울고등법원·서울중앙지방법원 등을 대상으로 국감을 실시하는 법사위 국감에서는 최근 숨진 농민 백남기씨 시신에 대한 법원의 부검 영장 문제를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이뤄진다.

이와 더불어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에게서 고급 외제차 등 고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김수천 부장판사가 구속기소된 것과 관련, 법조인 비위 문제가 다뤄질 가능성이 크다.

그밖에 경기도를 대상으로 하는 안행위 국감에서는 그간 중앙정부와 마찰을 빚어온 성남시의 '3대 무상복지'(청년배당·무상교복·공공산후조리) 정책 등이 공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자위 국감에서는 '요금 폭탄' 논란을 일으킨 주택용 누진제 체계 개편 문제가 핵심 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