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위원장 상임위 곳곳 일정 다시 잡아…野위원장 상임위는 예정대로

국회팀 = 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 복귀한 4일 국회 상임위원회 곳곳에서 국감 일정 재조정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새누리당의 불참으로 파행됐던 국감 첫 일주일의 일정들을 만회하기 위해 전날 여야 3당이 국감을 오는 19일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여당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아 야당 주도의 '반쪽짜리'는 커녕 국감 자체가 열리지 못했던 상임위를 중심으로 발 빠르게 일정이 조율됐다.

새누리당 조경태 의원이 위원장인 기획재정위원회는 애초 지난달 27일로 예정됐었다가 국회 파행으로 개의하지 못했던 기획재정부 대상 국감(경제·재정정책)을 오는 5일 국회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대신 원래 5일로 일정이 잡혔던 조달청·통계청 대상 국감은 6일로 연기됐다.

또 원래는 국감 관련 자료정리를 위해 비워뒀던 오는 12일에 기재부 대상 조세 정책 관련 국감을 진행하되, 전체 국감 기간은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이 위원장인 정무위원회는 애초 자료 정리를 위해 비워놨던 오는 5일에 지난달 26일 파행된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대상 국감일정을 소화하기로 했다.

지난달 27일 열리지 못한 금융위원회 국감과 29일 금융감독원 국감은 각각 오는 6일과 13일로 다시 잡는 등 당초 14일 종료할 예정이었던 정무위 국감이 18일까지로 연장됐다.

역시 새누리당 유재중 의원이 위원장인 안전행정위원회도 국감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대신 자료 준비일이었던 12일에 앞서 파행됐던 일정을 소화하기로 했다.

지난달 26일 진행하지 못했던 행정자치부 대상 국감과 30일 인사혁신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상 국감을 각각 12일과 13일에 진행하기로 조정했다.

국방위원회의 경우 오는 5일과 7일로 예정됐던 현장점검 일정을 취소하고, 대신 이 날짜에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대상 국감을 각각 진행키로 했다.

당초 국방위원장이었던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은 당론을 따르지 않고 국감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소속 의원들의 만류로 국회에서 합동참모본부 국감장으로 이동하지 못해 지난달 27일 국감 일정이 파행한 바 있다.

반면 야당 의원이 위원장인 상임위는 새누리당이 국감을 보이콧하는 동안 야당 주도로 '반쪽짜리' 국감을 진행한 만큼 큰 틀에서의 일정조정은 거의 없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그동안 야당 단독으로 5일간 기관 업무보고를 진행한 만큼 국감 기간 연장은 논의하지 않고, 기존 일정을 그대로 소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으로서는 미르재단이나 K스포츠 재단 특혜의혹 등 여야 간 대치가 첨예한 이슈들을 적극 부각시켜 대여공세의 고삐를 조이고 있지만, 그렇다고 이미 진행한 기관 국감을 다시 진행하자고 요구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외교통일위원회의 경우 지난달 29일부터 미주반 출국을 시작으로 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조(組)를 나눠 해외 시찰에 돌입할 계획이었으나, 새누리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차질이 빚어져 해외시찰 대상국가를 줄이는 방식으로 일정을 조정했다.

(서울=연합뉴스)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