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선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출범 … 소장 조윤제 서강대 교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정책 캠프격이라고 할 수 있는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가칭)이 출범한다.

문재인 전 대표 측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싱크탱크를 이끌어 갈 학자·지식인 그룹 주요 명단을 발표했다. 오는 6일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준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정책공간 국민성장'은 우선 500여명의 교수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연내에 1000명 이상의 교수들이 참여하는 정책대안 그룹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싱크탱크 부소장을 맡은 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장이 밝혔다.

싱크탱크를 총괄할 소장은 참여정부에서 대통령 경제보좌관을 지낸 조윤제 서강대 교수가 맡는다. 조 소장은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쌓은 국제기구 경험은 물론 경제보좌관과 주영국대사를 역임해 정책실무 경험을 갖춘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중진 경제학자로 분류된다.

교육부총리·통일부총리를 지낸 한완상 전 한성대 총장이 상임고문을,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가 자문위원장을 각각 맡기로 했다. 부소장은 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장이, 연구위원장은 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장이 맡는다.

정책공간 국민성장은 산하에 경제·안보외교·과학기술 등 7개 분과를 둘 예정이다. 분과위원장은 최정표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조흥식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원광연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대원장, 정순관 순천대 행정학과 교수 등 중진 학자들이 이름을 올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