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서 '미르·K스포츠' 공세에 "안보·경제·민생 안정 논의해달라" 강조

청와대는 4일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안보ㆍ경제위기에 대한 정치권의 협조와 대응을 당부하면서 야권의 공세가 거세질 가능성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한 특혜 의혹,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의혹 등 정권을 겨냥한 각종 의혹을 국정감사 무대에 올려 십자포화를 퍼붓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밝혀왔다.

이에 청와대는 직접적인 대응은 최대한 자제하는 기류이지만, 지금이 안보와 경제의 이중 위기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국회가 정쟁에 매몰돼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발신했다.

정연국 대변인이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안보와 경제, 민생 안정을 위해서 심도 있는 논의가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것 역시 뒤집어보면 안보, 경제, 민생과 관계없는 소모적인 의혹 제기를 삼가달라는 의도가 깔렸다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새누리당의 국감 복귀가 결정된 지난 2일에도 "북핵 위기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국론 결집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위기 대응을 국회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이 언제든 도발할 수 있다는 게 우리의 인식"이라면서 "대통령께서 지금 안보 문제와 내수 진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연휴 기간에도 중점적으로 챙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오는 10일 노동당 창건일을 앞두고 6차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등의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청와대는 정치권의 단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일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지금 우리 내부의 분열과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은 북한이 원하는 핵 도발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면서 "이념과 정파의 차이를 넘어 우리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을 지키는 길에 하나가 되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특히 야권이 박 대통령의 국군의 날 기념사를 일제히 비판한 가운데 청와대가 국회 정상화 당부 메시지의 첫머리에 '안보'를 앞세운 것은 북핵 위기 대응을 위한 정치권의 협력을 재차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날 메시지는 대내외 경기 침체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내수 위축 염려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생 경제 대책에도 국회가 힘을 쏟아야 한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국회에서 공전하고 있는 노동개혁과 규제개혁 법안들, 경제활성화 관련법 등의 처리를 주문하는 의미도 있다.

반면 야당이 요구하는 우 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국감 출석은 관행에 맞지 않고 정치공세의 의도가 크다고 판단해 청와대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