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현안 꼼꼼히 챙길 것"…국감·丁의장 투쟁 '투트랙 기조'

새누리당은 국정감사에 복귀한 4일 "국민의 뜻을 수용해 더욱 치열하게 국감에 임하겠다"며 심기일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동시에 정세균 국회의장의 '정치 중립성 훼손' 재발 방지를 위한 투쟁을 계속하고 향후 정기국회에서 야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에 적극 대응할 의지를 밝히는 등 대야 압박의 끈을 놓지 않았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의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실 앞에서 각 상임위원장 및 간사들과 함께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여는 것으로 국감 복귀를 재차 공식화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상임위원장단·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오늘부터 국정 책임을 다하라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감에 참여할 것"이라며 "의원들께서는 우리 당이 책임 있는 집권여당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국감에 임해주고, 실질적인 대안 제시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도 회의에서 "오늘부터 본격적인 국감에 돌입한 만큼 민생현장에서 보여준 열정 그대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꼼꼼하고 엄격하게 정부의 정책을 살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국감을 보이콧하는 동안 민생문제를 다루기 위해 자체적으로 구성했던 정책위 산하 민생과제 10대 본부와 관련, "당의 주요 정책으로 승화하기 위해 10대 민생본부를 계속 유지하면서 구체적인 활동방안을 마련해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번 투쟁이 '빈손 회군'이었다는 지적을 의식한 듯, 국회의장 정치 중립성 훼손 문제와 정기국회 기간 야당의 각종 정치공세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 국회는 정말 이래서는 안 된다"면서 "특히 이번 정기국회에서 세계적 경제 흐름에 역행해 경제근간을 흔들거나 성장기반을 훼손해 경제인·기업인을 좌절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고 야당의 기업인 증인·참고인 무더기 채택 요구 가능성을 사전 차단했다.

야(野) 3당의 고(故) 백남기 농민 사태에 대한 특검 추진에 대해서도 "이 문제는 비전문가들인 정치인들의 정쟁적 시각에서 섣불리 다뤄질 사안이 아니다"라며 협조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정세균 사퇴 관철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조원진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이 (국감 복귀와 정 의장에 대한 투쟁이라는) 투트랙으로 간다는 건 의원총회에서의 당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의장의 중립성뿐 아니라 상임위에서의 민주적 절차 파괴라는 날치기 문제까지, 다시 한 번 이런 문제가 생기면 국회가 언제라도 스톱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강석호 최고위원도 "이제 남은 국감 기간에 새누리당이 돌입하지만 야당의 무지막지한 막가파식 폭로에, 그러한 공격에, 우리 여당은 있는 진실 그대로 국민에 전하는 그런 국감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현혜란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