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정감사에 불참하던 새누리당 의원들이 4일 오전 국감에 복귀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새누리당 소속 이진복 정무위원장이 국감 시작을 알리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정감사에 불참하던 새누리당 의원들이 4일 오전 국감에 복귀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새누리당 소속 이진복 정무위원장이 국감 시작을 알리고 있다. 연합뉴스
분산됐던 전선 국정의혹에 집중…더민주·국민의당 "전경련 해체" 주장까지

야권이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복귀 첫날인 4일 대대적인 공세 모드로 전환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로 불거진 국회 공전 사태로 분산됐던 조준 타깃을 한 곳에 집중해 맹폭하는 모양새다.

국회 파행으로 사실상 일주일을 허공에 날려버린 야권으로선 정권의 실정을 파헤치기에 하루가 아쉬운 상황이다.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에다 사상 최대 규모의 지진에 대한 정부의 부실한 대응, 고(故) 백남기 농민 사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논란, 북핵문제 등 국감을 통해 부각해야 할 현안이 널려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실제로 야당이 위원장인 상임위는 지난 일주일간 단독 국감을 진행하면서 이런 현안을 부각하려 안간힘을 썼지만 모든 이슈가 '새누리당-정세균 국회의장' 전선(戰線)에 집중된 탓에 국민의 시선을 사로잡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새누리당의 '국회의장 중립법' 공세에 동조했던 국민의당은 논의 유보 입장을 취했고, 더민주는 공식 석상에서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남은 국감 기간에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겠다"고 선전 포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법사위와 경제 상임위는 이 사안의 불법성과 대기업에 대한 조직적 할당 모금 문제를 지적하고, 교문위와 농해수위 등에선 재단에서 진행된 국정농단 사례들을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부가 정책 추진 등의 구실로 재단을 만들 때마다 기업들은 관행적으로 모금해왔는데, 괘씸죄에 걸리지 않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처사였고 정경유착의 검은 고리"라며 전경련 해체를 주장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미르재단 등에 대한 검찰 수사 배당이 끝났는데, 이번만큼은 권력 비선 실세에 대한 전광석화 같은 수사로 명예를 회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비상대책회의에서 "편법, 꼼수, 묵살, 은폐로는 비정상이 바로잡히지 않는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국감부터 현 정부가 저지른 비정상을 제대로 추궁하고 바로잡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정무위 소속 국민의당 김관영·박선숙·채이배 의원은 공동 성명을 내고 "아무 권한이 없는 전경련이 미르·K스포츠재단을 해산하고 새로운 법인으로 통합하겠다고 밝힌 것은 일명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증거인멸과 꼬리자르기에 전경련 스스로 동원하겠다는 것"이라며 "기업의 이익 보호와 홍보 활동은 기존의 경영자총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며 전경련 해체를 촉구했다.

백남기 농민 사망진단서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논란 등에 대한 비판의 칼날도 더욱 날카로워졌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백 선생 사망 원인을 '심폐정지'라고 기록한 것은 명백한 오류다.

교통사고로 사경을 헤매다 병원에서 사망하면 병사인가"라며 "국민의 서울대병원에 대한 존경과 신뢰가 큰데 이렇게 하는 것은 서울대병원답지 않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이르면 5일 '백남기 특검법안'을 국회에 제출키로 한 기조를 유지하는 등 정부·여당을 옥죄고 있다.

기 원내대변인은 우 수석을 겨냥, "국감장에서 명명백백히 실상을 드러내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

이제 남은 일은 우 수석의 국감 출석뿐"이라고 압박했다.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이른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특별 예우법'을 추진하는 데 대하서도 기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이 반 총장 영입에 사활을 건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라며 "어느 나라가 퇴임 사무총장을 위해 법까지 만들며 우대한단 말이냐. 아니면 줄서기라도 해두려는 속내인가"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