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입법 하루빨리 완료되도록 설득…반대세력만 탓해선 안돼"
"김영란법 시행 계기로 공직사회 거듭나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앞으로 1년 반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박근혜 정부 5년의 성과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원 조회를 열고 이렇게 말했다.

유 부총리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회를 연 것은 지난 1월 취임한 후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 글로벌 경기 부진과 북한의 도발,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등 숱한 어려움이 있었다"면서도 "공직사회가 쉴 새 없이 달려온 결과 눈에 띄는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먼저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2013년 세계 14위에서 작년 11위로 세 계단 올라섰으며,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이 역대 최고수준으로 오른 점 등을 꼽으며 "경제 부흥의 발판을 놓았다"고 말했다.

또 "일자리를 국정 운영의 최우선에 두고 노력해 역대 최고의 고용률을 달성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완성해 분배지표가 2006년 이후 가장 양호한 상황"이라면서 "국민행복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도 주요 성과로 내세웠다.

유 부총리는 "그러나 지난 3년 반의 성과에 만족할 수만은 없다.

지금도 국민 살림살이는 팍팍하고 우리의 갈 길은 멀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 박근혜 정부가 일할 수 있는 시간이 1년 반도 채 남지 않았다.

야구로 치면 7회, 축구로 치면 후반 20∼30분인 셈이다.

우리 모두 다시 한 번 각오를 다져야 한다.

배전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직원들을 독려했다.

유 부총리는 "초지일관 국민만 바라보고 우리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정권 후반기가 되면 늘 복지부동이란 말이 나오는데, 국민 삶에는 임기가 없다"며 "공들여온 정책들이 결실을 보도록 전력투구해야 한다.

한번 입안한 정책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마음가짐으로 '정책 애프터서비스(A/S)에도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혁입법이 하루빨리 완료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법안 제출로 우리 임무가 끝난 게 아니다.

반대세력만을 탓할 것도 아니다"면서 "법안이 왜 꼭 통과돼야 하는지 꼼꼼하게 알리고 설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유 부총리는 "현장에서 문제를 찾고 답을 구하자"는 뜻으로 "현문현답"을 강조하면서 "이미 시행 중인 정책이라도 제대로 집행되는지, 미흡하거나 고칠 점은 없는지 국민 목소리를 직접 듣고 완성도를 높이자"고 말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최근 '김영란법(청탁금지법)' 시행을 계기로 공직사회가 거듭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더는 눈치를 보지 않고 국민을 만날 기회가 열렸다고 생각한다"면서 "공직사회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더 다가가 '신뢰'라는 사회적 자본을 우리 사회의 기반으로 확실하게 다져나가자"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