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일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복귀와 이정현 대표의 단식 중단 결정에 대해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핵 위기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국론결집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국회 본회의 '강행 처리'로 촉발된 대치 정국과 관련해 청와대는 고조되는 안보 위기를 맞아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통한 국론결집이 시급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국군의날 기념사에서도 "지금 우리 내부의 분열과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은 북한이 원하는 핵 도발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사태를 맞아 청와대는 김재원 정무수석이 지난달 30일 이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 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를 만나고,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통화한 데 이어 이날 이 대표를 다시 찾아 단식 중단을 호소하는 등 물밑조율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표의 건강이 거의 한계에 다다랐고 당도 국정을 계속 표류시킬 수 없다는 판단 아래 국감에 복귀하게 된 것으로 안다"면서 "국정이 장기간 표류하는 상황에 대해 많은 분들이 걱정한다는 우려를 당에 전달한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