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한미, 한반도 방어 방안 검토…핵우산 포함 확장억제"
윤병세 외교통상부 장관(사진)은 2일 "우리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한미 군사·외교·안보당국이 한반도 방어 관련 실효성 있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 출연해 "미국의 대(對)한국 방위공약은 어느 때보다 확고하며, 이를 이행하기 위한 수단도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의 발언은 미국 전술핵 재배치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사회자의 잇따른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북한의 지난 9일 5차 핵실험 이후 국내 정치권 일각에서 전술핵 재배치론이 나오는 데 대해, 확장억제 제공을 통한 한반도 방어라는 한미의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고도화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억제 등 다양한 억지 방안을 한미 양측 간에 아주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3주 뒤 워싱턴을 방문해 한미 외교·국방장관 '2+2' 회의를 열 예정이라며 "이런 문제가 아주 중요한 핵심 의제가 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윤 장관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의 추가 제재결의 협의와 관련해서는 "핵심 이해관계국 간에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다"며 "석탄이든 뭐든 돈줄을 차단하는 게 제일 중요하며, 두 번째는 인권 탄압이다“라며 이들 사안이 제재 내용에 포함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장관은 안보리 제재결의의 실효성에 대한 질문에는 "중요한 것은 올해 들어 역대 가장 많은 엘리트층 탈북자가 한국에 들어왔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는 "결국 북한 정권에서 비교적 편하게 살 수 있는 층도 더는 북한에서 사는 것이 희망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태영호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의 귀순을 "상징적 사례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