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별 의견수렴해 공정성 확보" 이달내 구성전망…孫 참여 불투명
경선시기·방식 의견 들을 듯…秋, 주자들 연쇄접촉 계속

더불어민주당이 당내에 대선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기구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최대한 공정한 경선 룰을 만들기 위해 각 캠프 관계자들을 한 데 모아 목소리를 듣는 '소통 채널'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더민주 당헌에 따르면 대선 1년 전까지는 경선 룰을 확정해야 하기 때문에 더민주로서는 최대한 빨리 이 채널을 만들어 물밑 조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창 진행 중인 국정감사와는 별도로 룰 협상이 본격화하며 더민주의 대선시계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더민주 핵심 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각 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인사들 중 한명 씩을 모아 별도 기구를 만드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섭외 단계"라면서 "대권주자 물망에 오르는 사람들 측을 모두 접촉하겠다"고 덧붙였다.

결국 문재인 전 대표는 물론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권의 모든 잠룡들을 망라하는 기구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대선 경선 준비에 돌입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관계자는 "손학규 전 대표 측 인사도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손 전 대표와 가까운 한 인사는 전화통화에서 "아직 손 전 대표가 어떤 방식으로 대선에 임할지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지 않느냐"며 "지금 단계에서 손 전 대표 측 인사가 실무기구에 참여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관계자는 이 기구의 성격에 대해 "룰 얘기 뿐 아니라 당의 대선 전략에 대한 의견들을 광범위하게 듣자는 것"이라고 했지만, 당내에선 역시 경선 룰에 대한 의견조율이 핵심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대문'(이대로 가면 더민주의 후보는 문 전 대표)이라는 말이 회자될 정도로 '문재인 대세론'이 형성된 상황에서 경선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자들간 룰에 대한 소통과 합의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문 전 대표 외의 후보들은 어떻게든 자신의 입장을 반영해야 하는 상황이고 문 전 대표로서도 공정성에서 시비가 불거지는 것이 달갑지 않은 상황이어서, 주자들이 적극적으로 물밑 조율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핵심 쟁점으로는 경선 시기, 권리당원 비율을 포함한 선거인단 구성방식 등이 꼽힌다.

시기에 대해서는 문 전 대표를 제외한 후보들은 최대한 경선 시기를 늦출 것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선이 3월 이전으로 당겨질 경우에는 지자체장을 사퇴하면 재보궐 선거가 열리게 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다만 추미애 대표는 경선 시기에 대해 유연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최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정치불신의 분위기에서 지자체장이 (직을 유지한채 경선을 하더라도) 오히려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선방식의 경우 더민주는 당규상 완전 국민경선(국민들로만 선거인단을 구성) 혹은 국민참여경선(당원과 국민이 일정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 중 택하도록 돼 있다.

전통적으로는 친노(친노무현)진영이 국민경선을, 비노(비노무현)진영이 당원들이 포함된 국민참여경선을 선호했지만, 지난해 분당사태 이후 신규 당원들 대부분이 친노성향이어서 오히려 당원들이 많이 포함되는 것이 친노진영에 유리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서는 각 캠프들이 이후 치열하게 각자의 유불리를 계산하며 조율 작업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20대 첫 정기국회가 한창인데다 최근 국정감사가 파행을 겪어 주자들간 소통기구 구성이 늦춰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그럼에도 지난해 '김상곤 혁신위'가 만든 더민주 당규 조항에 따르면 경선 룰은 대선 1년 전인 올해 12월까지 확정해야 하기 때문에, 소통기구 구성은 늦어도 이달 안에 이뤄질 전망이다.

추 대표 역시 대선주자들을 차례로 만나며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추 대표는 지난달 9일 대전에서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에서 김 의원과 안 지사를 만나 "두 분이 희망"이라고 했고, 13일에는 추석을 앞두고 이 시장과 함께 성남의 전통시장을 방문했다.

추 대표 측은 "문 전 대표나 박 시장 등 다른 주자들과도 계속 만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