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원'으로 호칭…"독재자" "횡포" "뒷거래" "공모" 격앙
윤리위 제소, 사퇴 촉구안 제출키로…직무금지 신청, 권한쟁의 심판도


새누리당이 26일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에 당력을 집중하는 '비상체제'로 전환했다.

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농성, 의원들의 릴레이 1인시위에 돌입한 데 이어 국정감사도 전면 거부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정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한시적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당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비대위원장은 '대야(對野) 전투력'이 입증된 조원진 최고위원이 맡았다.

비대위 전환과 동시에 이정현 대표는 이날 저녁부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 대표는 "저는 한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사람"이라며 정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단식을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부터 시작된 국감에 단체로 불참했다.

대신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시작했다.

김무성 전 대표를 필두로 중진 의원들이 먼저 나서고, 129명 의원이 모두 동참할 예정이다.

이 같은 새누리당의 '초강경 투쟁'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지난 24일 새벽 표결에 부쳐지는 과정에서 정 의장이 야당의 '날치기 처리'를 주도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정 의장이 자신의 '친정'인 더불어민주당과 야합해 국회법의 의사일정 변경 규정을 어기고 김 장관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상정, 야당 단독으로 표결 처리했다는 게 새누리당의 인식이다.

특히 23일 본회의에서 24일로 넘어가는 자정 무렵 정 의장이 의장석에서 야당 의원에게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기간 연장)나…세월호든 뭐든 다 갖고 나오라는데, 그게 안 돼. 어버이연합(청문회) 둘 중의 하나 내놓으라는데 안 내놔. 그냥 맨입으로 안되는 거지"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되자 공세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일단 정 의장을 의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새누리당은 '정세균 의장'이 아닌 '정세균 의원'이라고 공식 호칭했다.

그러면서 "독재자", "야당 하수인" 등 거친 표현의 수식어를 정 의장에게 붙였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제가 사람을 잘못 본 거 같다"며 "국회법을 위반하고, 야당의 하수인으로서 의회주의를 파괴한 날치기 주동자 정세균 의원을 절대 용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순례 의원은 "그 독재자(정 의장)를 반드시 척결해야 한다"고 말했고, 백승주 의원은 김 장관이 야당에 의해 '정치적 희생양'이 됐다는 의미에서 "(해임건의안은) 한 개인에 대한 '인격 살인'"이라고 주장했다.

오후 의총에서도 정 의장에 대한 성토는 이어졌다.

새누리당은 정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매일 오전·오후 두 차례 의총을 열어 '투쟁 대오'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조 비대위원장은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골목에서 뒷거래하는 것도 아니고"라며 "경악이라는 표현도 모자라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송석준 의원은 "심판을 보셔야 할 분이 노골적으로 의장석에 앉아 특정 당을 마치 감독·지휘하는 발언을 했다"며 "명백한 공모다.

이건 몰수패를 줘야 하고, 영원히 추방해야 할 엄중한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조만간 정 의장의 사퇴촉구결의안을 제출하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정 의장을 제소할 방침이다.

정 의장에 대한 직무집행 금지 가처분 신청과 권한쟁의 심판 청구를 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사태를 풀기 위한) 3당 원내대표 회담을 제의했지만, 저는 거부했다"며 "국회의장이 참여하는 모든 공식 회의에 제가 나설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