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당국자 "코리아에이드 TF에 미르재단 관계자도 참석"

설립허가와 대기업 모금 의혹 등으로 논란이 된 미르재단이 한국형 개발협력 사업인 '코리아에이드'를 우리 정부가 공식 시작하기도 전에 관여한 의혹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코리아에이드 사업의 하나로 '케이밀(K-Meal)' 사업이 시작되기도 전에 미르재단은 케이밀 사업 관련 준비를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미르재단은 2015년 10월에 설립됐고 같은 해 11월 미르재단이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소속 박모 교수 등에게 개도국에 맞는 쌀가공식품 전략과 시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신기하게도 한두 달 후 그다음 해에 농림부가 케이밀과 관련해 이대팀과 시제품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르재단이 이대-정부 간 연구계약 체결 이전에 코리아에이드와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사업에 착수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면서 "민간 신분인 미르재단이 정부보다 앞서 대통령 해외 순방과 대통령 역점사업에 적극 나섰다면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주장했다.

답변에 나선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김인식 이사장은 "농림축산식품부 소관사항"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김 의원은 이날 후속질의에서 이용수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에게 "코리아 에이드 태스크포스(TF)에 미르재단 관계자도 참석했느냐"고 물었고, 이 국장은 "미르재단 관계자도 참석했다"고 답했다.

코리아 에이드는 지난 5월 말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에 맞춰 차량을 활용해 음식(K-Meal), 의료(K-Medic), 문화(K-Culture)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형 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케이밀 사업은 쌀가공식품 2종(쌀파우더, 쌀크래커)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화여대와 관련된 'ㄱ사'가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위탁을 받아 5월 박 대통령의 순방시 1만8천봉지, 9월에는 2만8천봉지를 배포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