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시대로 돌아가겠다는 것…국감은 국회의원 권리가 아니라 의무"
'필리밥스터' 논란…"국무위원 밥걱정이 아니라 국민의 밥걱정해야"

국회 정무위원회의 26일 국무조정실·국무총리 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국정감사에 불참한 새누리당 의원들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새누리당 의원의 불참으로 30분 가량 지난 오전 11시부터 회의가 시작됐다.

새누리당 소속인 이진복 정무위원장도 국감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10명과 국민의당 의원 3명, 정의당 의원 1명만이 참석했고, 회의 형식도 정식 국정감사가 아닌 간담회로 시작됐다.

야당 의원들은 새누리당 의원의 불참에 "독재시대로 돌아가겠다는 것", "국회의원의 의무를 저버리는 행위", "명분 없는 파업"이라면서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1987년 헌법 개정으로 국정감사가 재도입된 이후 국감이 전면 보이콧된 전례는 없었다"며 "새누리당이 국감을 전면 거부하는 것은 1987년 국민적 합의로 이뤄진 역사의 변화에 대한 정면 거부이고 독재시대로 돌아가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초선의원으로서 첫 번째 국감을 위해 많은 준비를 했지만, 직접 국감현장에 와보니 참담하다"며 "새누리당이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국감을 거부하는데 무기력하게 기다리고 있는 게 국회의 모습이냐"고 추궁했다.

김영주 의원도 "지난 대정부 질문에서 새누리당에서 국무위원에게 밥을 주라면서 정회를 요구했는데, 국민들은 국무위원 밥걱정이 아니라, 국민들의 밥걱정을 하라고 한다"고 가세했다.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은 "새누리당 의원에게는 국감을 거부할 권리가 없다.

국감은 국회의원의 권리가 아니고 의무"라면서 "더군다나 대통령이 해임안에 대한 거부권까지 행사한 마당에 지금 새누리당의 행위가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과 관련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 장관들이 해임건의안으로 스스로 물러났다"며 "그때 그분들은 억울하지 않고, 할 말이 없었겠나"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국감은 국회의 존재 이유이자 필수유지 업무"라며 "새누리당은 명분 없는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일터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청와대 주변에서 서성거리지 말고 민의의 전당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비난했다.

야당 의원들은 공개적 간담회를 마치고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야당 단독으로 국감을 열 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