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법 문제 없다" 방어선 치면서 '국회 정상화' 타협도 모색
2野 대표에 국감 연기 제안…해외 순방 일정 축소도 검토 중

정세균 국회의장이 26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해임건의안 처리 이후 조성된 국회 파행국면 속에서 '정면 돌파'와 '타협 모색'이라는 양면 대응에 나섰다.

새누리당이 해임건의안 처리 당시 의사봉을 잡았던 자신을 향해 사퇴를 주장하며 공세를 펴는데 대해 적극 반박하면서도, 파행 장기화로 이어지는 정치적 파국을 모면하기 위해 국정감사 연기 등의 카드로 교착국면 타개를 모색하고 있는 것.
새누리당은 전날 정 의장을 향해 형사고발과 윤리위 제소 등 강경 카드를 총동원한 데 이어 이날도 본회의장에서의 발언 등을 거론하며 더욱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새누리당은 정 의장이 해임건의안 표결 당시 "세월호(특조위 기간 연장)나 어버이 연합(청문회) 둘 중의 하나를 내놓으라는 건데 안 내놔. 그래서 그냥 맨입으로…그냥은 안 되는 거지"라는 발언 내용이 담긴 음성 파일을 공개하며 정 의장의 '정치적 중립성'을 흔들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야당의 정치흥정에 앞잡이 노릇을 했다"면서 "의장으로서 자격을 상실했기 때문에 책임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 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이 해임건의안 제출을 결의한 상황에서 물러설 수 있는 걸(명분을) 줘야 하는데, 새누리당이 요지부동이라 협상의 여지가 없었던 것 아니냐"라며 "여야 간에 협상을 통해 해결하길 바랐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의장실 측 관계자는 "당시 대화는 본회의장에 다소 늦게 출석해 상황을 잘 모르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에게 정 의장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및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와 함께 이렇게 계속 대화해왔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라며 "의장 본인의 생각이 아니라 경과를 설명하는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정 의장 측은 또 해임건의안 처리에 절차적 흠결이 있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에도 국회법을 들어 조목조목 반박하며 사과 요구에 일절 응하지 않는 등 여당의 문제 제기에 대해선 정면돌파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중재 노력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의장실로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불러 "반쪽 국감을 그냥 진행하는 것보다는 국감을 2~3일 연기하는 것이 좋겠다"며 "국회를 정상화할 의무가 나에게 있지 않느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에 반발해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있는 여당을 설득, 국회를 정상화해 국감을 치르자는 취지다.

현재 대치 상황이 극한으로 치닫고 국회 파행이 길어진다면 정 의장 본인에게도 정치적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어떻게든 국회를 다시 가동시켜야 한다는 상황인식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정 의장은 또 오는 29일부터 내달 9일까지로 예정된 호주 믹타(MIKTA) 국회의장 회의 참석 일정도 축소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 국회 파행 국면에서 해외 출장으로 자리를 비우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으로 보인다.

정 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까지 국회 정상화가 안 되면 일정을 좀 줄여서 가는 걸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 출근길에 취재진으로부터 쏟아지는 질문에도 입을 굳게 다물고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지난번 국회 개회사 파동에 이어 벌써 두 번째 국회가 파행한 것에 대한 고민이 깊은 듯 잔뜩 굳은 표정이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