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6일 "어떤 이유로도 국정감사를 보이콧하는 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새누리당은 오늘이라도 입장을 바꿔 국감에 참여, 제대로 된 의회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20대 국회의 첫 국감 시작일인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반발, 국감 일정 전면 보이콧에 들어간데 대해 "안타깝게도 새누리당이 국감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입장을 정해 반쪽짜리 국감으로 시작하게 됐다.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어 "국감은 민생을 돌보고 정부 실정을 견제하는 국회의 권능"이라며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이 대단히 중요한 만큼, 해임건의안 후속조치는 후속조치대로, 국감은 국감대로 분리해서 의연하게 대처하는 집권여당의 모습을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당이) 해임건의안을 막기 위해 보여준 지연 전술 때문에 차수변경을 하게 된것인데 본인들이 의사일정 지연시켜놓고 차수변경의 법적절차 하자를 문제삼는 방식은 정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특조위 기간 연장)나 어버이 연합(청문회) 둘 중에 하나를 내놓으라는건데 안 내놔. 그래서 그냥 맨 입으로..그냥은 안되는거지'라는 정 의장의 해임건의안 표결 당시 발언이 담긴 음성파일이 전날 새누리당 의총에서 공개된 것과 관련, "의장의 사적인 말씀을 갖고 이러저러한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중립성을 위반한 발언이 아니라 극한적 대치를 막기위해서 중재자로서 노력했던 의장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해임건의안을 강행하려고 했고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일방적 철회를 주장하는 상황에서 미국 외유 중 정 의장이 '그렇게 극한적으로 여야가 대치하지 말고 서로 대화를 통해 타협해봐라', '세월호든 어버이연합이든 여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것 중 하나를 양보하고 야당은 해임건의안을 포기하라'고 종용한 바 있다"고 당시 물밑 협상 상황을 소개했다.

이어 "국회 최고지도자로서 극한적인 대립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며 "중립성 위반으로 형사고발할 사안 아니라 국회 중립자로서 역할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